여성성의 신화는 여성의 가장 큰 가치와 유일하게 전념해야 할 목표가 자신의 여성다움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107).

 


여성성의 신화는 가정이라는 구조 안에 어머니, 아내, 주부라는 역할로 여성을 가둔다. 여성에게 자기 완성이란 아름다운 외모와 아름다운 외모의 추구이며, 출산과 육아가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강제하는 것이다.

 

최근에 가장 핫한 드라마라고 한다면 역시 <부부의 세계>일텐데, 나는 <부부의 세계>를 보지 않았는데(TV 시청), 본거나 마찬가지다(유튜브). 4화였던 것 같은데 퇴근한 김희애가 남편을 기다리며 다림질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극중에서 김희애는 00병원 부원장이다. 나는 직장 여성이라면 다림질을 하지 말아야 한다거나, 다림질은 중요하지 않은 일이라고 말하고 싶은 게 아니다. 세탁 후에 어떤 옷은 다림질이 필요하고, 다림질이 필요한 옷은 스스로 다림질하지 않는다. 누군가 다림질해야만 한다. 무한 가격 경쟁으로 이전보다는 저렴해진 ㅋㄹㅌㅍㅇ를 이용할 수도 있고, 세탁 비용이 부담되고 오고 가기 귀찮다면 집에서 다림질하면 된다. 내가 할 수도 있는 일이고, 적절한 비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는 일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건, 김희애가 다림질을 하고 있는 설정, 그 그림 자체다.

 








극중에서 김희애는 00병원 부원장이다. <백래시>, 정확히는 몇 쪽인지 기억나지 않지만, 결혼 후 경력이 단절되는 여성들에 대한 조사 결과, 가장 적게 타격을 입는 직업이 의사라는 결과를 읽은 기억이 난다. 전문적인 직업군 중에서도 가장 전문적인 일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의사. 그럼에도, 의사이며 병원에서 신망 받는 부원장인 김희애는 퇴근 후 집에 돌아와 다림질을 한다. 물론 드라마 속 그녀가 정말 다림질을 좋아할 수도 있겠다.

 

정신 없이 돌아가는 스케줄, 자기 말만 하려고 하는 환자들, 행정직원, 동료의사들과의 신경전 등 전쟁의 소용돌이를 마치고 돌아와, 하얀 셔츠를 단 하나의 주름 없이 완벽하게 다림질하노라면, 그간의 스트레스가 확 풀리고 기분이 상쾌해지는 재충전의 시간으로가 말이 되는가.

 


의사이며 부원장인 김희애가 다림질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가 여기 있다. 의사이며 게다가 부원장이라 할지라도 집으로 돌아와서는 다림질을 해야한다는 것. 완벽한 워킹맘을 구현하는 김희애의 모습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그녀가 다림질을 해야만 한다는 것. 여성은 직업적으로, 사회적으로 대단한 성취를 이루었다 할지라도, 집으로 돌아와서는 여느 평범한 주부와 같이 다림질을 해야한다는 것.

 

김희애의 다림질을 보면서 느꼈던 짧은 감상이다. 여성성의 신화가 현재까지 되풀이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미디어를 통해 알게 모르게 이런 신화가 우리에게 학습되고 있다는 확신.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4-26 13: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제 여성성의 신화를 읽으면서 ‘그런데 왜 여자는 직장에 다닐 것인가 전업주부가 될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가,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남자들은 남편이 될것인가 직장인이 될것인가를 걱정하지 않는데 말예요. 저도 어제 여성성의 신화 조금 읽었어요.

말씀하시는 걱정이 뭔지 너무 잘 알겠지만(직장에 다닌다고 다림질을 하지 않아야 하는 건 당연히 아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역시 되묻고 싶네요. 김희애는 왜 다림질을 하는가... 하아- 저도 저 드라마 초기에 좀 봤었는데 심지어 저 남편 능력도 없어요. 투자도 못받고 돈도 못벌어. 그런데 바람이나 피고 있는...아 너무 짜증나. 저는 그래서 저 드라마 김희애 나온다고 해서 초반에 보다가 나중에 확 일어나 제 방으로 들어갔어요. 드라마속 남자들을 견딜 수가 없더라고요. 저 남편부터 시작해서 데이트폭력하는 놈까지. 너무 다 싫어서 이걸 왜 보고 있어야 하나 싶어져서 말예요. 아, 게다가 지가 사모하는 여자가 남편의 바람으로 외로워보이자 접근하는 이웃집 쌍놈도....... 너무 너무 싫어요. 이때다 싶어서 노리는 거 너무 구역질 남요. ㅠㅠ


아, 쓰다보니 분노했네요. 저 여성성의 신화 읽으러 갈게요 ㅠㅠ

단발머리 2020-04-29 07:41   좋아요 2 | URL
제 생각에는요... 여성은 직업적으로 성공하더라도 전통적으로 여성이 수행해왔던 일들에 대한 ‘요구‘가 존재하는 것 같아요. 성공한 여성의 인터뷰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말 있잖아요.
아침 7시에 출근해요. 그래도 아침밥은 꼭 챙겨주고 나온답니다. 이건 직업적으로 성공한 여성이 엄청 체력이 좋고 또 그렇게 하고 싶어서 일수도 있지만, 그런 사회적 기대에 부응해야만 한다는, 그래야만 가정일을 버려두고 일에 빠진 여성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일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말 그대로 일을 해야겠다면 슈퍼우먼으로서 하라는 거죠.

드라마 속의 김희애가 의사인데다가 병원에서도 중요한 업무를 많이 맡고 있지만, 집에서는 다림질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직업적 성공 속에서도 가정일을 소홀히 하지 않는 모습을 부각시키려 하는 것 같아요. 할려면 이런 식으로 해야 한다. 양쪽 모두를, 완벽에 가깝게. 그냥 쉽게 생각해도 논문 읽고 그런 모습이 더 자연스러워 보이는데 말이지요. 하긴 저도 모르기는 합니다. 의사 선생님들 퇴근하면 집에서 뭐하시나요? 다림질 하시나요? 아니면 논문 읽으시나요? 저 정도 큰 병원의 부원장이라면 전 논문 읽는다는 쪽에 한 표 할것 같은데요. 그 드라마는 엄청 인기를 몰고 다니던데, 이상한 남자들이 한 집에 한 명 꼴 ㅠㅠ

공쟝쟝 2020-05-01 07:49   좋아요 0 | URL
저는 가족들 볼때 드문드문 봤는데, 김희애가 육아로 자책(?)하는 장면 보다가 성질나서 말았어요... 와우씨, 하면섴ㅋ 사회적 기대를 당장 바꿀 수는 없겠지만, 여성들의 자책을 방지해주는 그런 여성들끼리의 연대 너무 필요한 듯 해요(아아, 우린 왜 이렇게 구조와 남의 문제까지 자기에게서 반성할 걸로 찾게 사회화 된 걸까) 자책 싫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