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스러운 싸움 열린책들 세계문학 60
존 스타인벡 지음, 윤희기 옮김 / 열린책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산주의. 어찌 보면 애매하다. 자본주의의 반대로써, 실제로는 노동을 하지 않고 대부분의 이익을 챙겨가는 자본가의 행태를 보다 못한 사람들이 믿게 되는 그런 주의이기도 하다. 실제로 일하는 것은 노동자지만, 그들은 자본가의 추악한 이윤 추구를 위해 점점 더 적은 급료를 받고 일해야 하는 운명에 처해있는 것이다. 

그것은 점진적인 변화이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힘이 없어 계속 참아야한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누군가가 불을 지필 때에, 이들은 그간 참아왔던 울분을 터뜨리고, 다수라는 이점을 이용해 대동단결해 이 불완전한 체제에 대항하는 것이다. 그리고 공산당은, 신문과 각종 미디어라는 이점을 움켜쥔 채 공산당들을 빨갱이라는 불온건한 족속으로 몰아가고, 그들이 노동자를 위해 투쟁할 때마다 그들을 다시 통제하에 놓고 박멸하기 위해 갖은 수단을 쓰는 것이다. 

하지만, 그 목적이 불분명하고 의심스러워지는 싸움. 공산단원 짐과 맥은 사과 과수원에서 임금 삭감으로 분노에 휩싸인 노동자를 선동하기 위해 여정을 떠난다. 그 곳에서 노동자로 위장한 후, 이들은 그곳에서 지도자급 인사를 통해서 노동자 수천명을 선동하고, 이들의 단결심을 통해서 이들이 힘을 합치면 큰 일을 해낼 수 있으리란 목적을 심어주기 위해 이 일을 시작한다. 

하지만, 노동자조차도 의심스러울 것이다. 그들이 투쟁하는 것이, 단지 지금의 임금 삭감을 막기 위해서 하는 것일까? 총도 탄환도 없는 이들이 맨주먹을 들고서, 돈과 정보와 무력을 가진 저 거대한 거인을 상대로 무엇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렇게 힘겨운 투쟁 끝에 그들에게 남은 것은 불타버린 그들의 집들과, 죽은 동료의 시신 뿐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투쟁이 아무 쓸모 없는 일은 아니었다. 그렇게 노동자들의 항거의 역사가 지속되다보면, 결국에는 점점 더 강력한 영웅과 세력이 이들을 구제할 수 있으리라.

노동자들은 어차피 실패할 수 밖에 없었다. 그들은 타오르면 태양과 같이 뜨겁지만, 연료가 너무 부족하여 금방 꺼져버린다. 하지만, 어쩔 수 없다. 연료가 조금씩 모으지면 계속 불을 지펴서 노동자가 자본가의 봉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계속 투쟁하면서 이들의 최소한의 인권을 지켜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