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은 누구의 것이 될까? - 철학 교수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 마음이 자라는 나무 28
제브데트 클르츠 엮음, 이난아 옮김, 박혜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고, 그 방법들은 모두 사랑을 전제로 한 것이다. 남들에게 사랑을 베풀고, 또한 그 사랑을 베푸는 다양한 방법으로 인하여 우리는 비로소 인간다운 삶을 살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고대부터 전해져내려오는, 어쩌면 실제로 있었을 수도 있는 이야기들이 우리에게 전해지면서,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방법을 이야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깨달을 수 있다. 

사막의 베두인족 이야기는 가장 인상적인 이야기중 하나였다. 사막의 지쳐 쓰러진 한 여행자에게 낙타를 타고 가던 한 베두인족이 물을 건내주자, 그 여행자는 베두인족을 밀치고 낙타를 타고 도망친다. 그 때, 베두인족은 그에게 이렇게 말한다. "낙타를 가져가는 것은 좋소. 하지만 이 일을 다른 이에게 말하지 마시오." 그 이유를 궁금한 남자가 되돌아와서 묻자, 베두인족은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그 이야기를 할 경우, 이제 우리 베두인 족은 사막에서 불쌍하게 버려진 이들을 돕지 않고 그냥 지나갈 것이오. 나는 그런 일을 바라지 않소." 

다른 여행자가 자신의 일 때문에 곤경에 처하지 않기를 배려했던 그런 사막 민족의 이야기는 지금까지도 내게 깊은 인상을 남겨 주었다. 또한, 커서 아버지처럼 되겠다고 항상 말했던 소년이 정말 아버지가 자신과 놀아주지 않았듯이 성장해서 아버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가지지 않는 모습은, 과거 내가 했던 행동이 그대로 돌아오는 예는  온건하지만 가장 무서운 현실이기도 했다. 

수많은 지혜가 담겨 있고, 하나도 버릴 것 없는 지혜들은 매일 한 편의 이야기씩 읽고 옮겨 쓰면서 외워봐도 좋을 듯 하다. 이 이야기에 담긴 그 깊이 있는 지혜가 내 마음을 장식했기 때문이다. 남에게 준 모욕과 질시 등을 그 사람이 받지 않으면 그것은 그대로 나의 것이 된다던가, 돈은 꾸기고 더렵혀도 여전히 그 돈에 적힌 액수만큼의 가치를 지닌다는 것등의 지혜는, 다르게 적용하면서도 항상 내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감동적인 이야기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