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달걀 찾기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51
제리 스피넬리 지음, 부희령 옮김 / 비룡소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상처가 있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대부분의 아이들이 부모 밑에서 그들이 들려주는 동화 이야기를 듣고, 그들이 주는 물건을 받으면서 행복하고 풍족하게 자라지만 어떤 아이들은 두 명의 부모를 완전히 갖지 못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이를 '결손 가정'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결손이란 무엇인가? 들어보면 부정적인 느낌이 드는 이 단어는, 완전하지 못하다는 의미를 대충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어느 한 쪽이 없다고 그것을 불완전하다고 할 수 있을까? 아니다. 이들은 단 두명일지라도, 아니면 다른 이들을 찾아서라도 이들은 다시금 완전한 가정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데이비드와 프림로즈. 둘 다 상처를 안고 있는 아이들이다. 9세의 데이비드의 어머니는 건물 복도에서 물로 인해 미끄러져 계단에 머리를 박고 죽는다. 13세의 프림로즈는,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어머니로 인해서 아버지에 대한 단서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바깥으로부터 쓰레기를 주워 모아오는 프림로즈와, 사람들의 발을 통하여 점을 보고, 항상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거예요.'라는 결론을 내리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달걀 찾기 대회를 통해 만난 두 아이는, 서로의 상처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만나 투닥거리기 일쑤여도 곧 데이비드가 프림로즈의 머리를 땋는 등 평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들은 서로 엇갈리기도 하지만, 서로의 존재를 찾음으로써 그 불완전함을 해소하는 것이다. 

마지막에, 이들 둘은 필라델피아로 무작정 여행을 떠남으로써 서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된다. 엄마와 함께 해돋이를 보러 가기로 한 전날, 엄마가 죽었기에 해돋이를 거부하는 데이비드는 그 해를 정면으로 응시했고, 프림로즈는 엄마가 아빠 사진이라고 보여준 그 사진이 자신의 진정한 아빠가 아님을 인정한다. 현실을 직시하고, 서로의 상처로부터 새살이 돋아날 때 이들은 더 완전해지는 것이다. 

내게도 상처가 있다면, 이렇게 서로 상처를 내더라도, 그 작은 상처가 모여 새살을 이룸으로써 더 완전한 존재가 되는 과정을 거칠 수 있을까? 탄생을 의미하는 달걀. 이 달걀을 통하여, 두 아이가 더 많은 성장과 아픔을 겪으면서 성숙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