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의 개성상인 2 - 한복을 입은 남자
오세영 지음 / 예담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동양에서 서양으로 건너가, 이탈리아의 상사원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 안토니오. 그는 수많은 위기들을 기회로 만들어서 더 높이 도약했던 인물이다. 개성 상인으로서의 자질을 갖고서 이탈리아의 상사일에 뛰어들었던 그는, 모든 일을 훌륭히 수행해냈다. 자신이 가진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또한 그 수단은 음모와 모략이라곤 볼 수 없는 꽤 정정당당한 것이기에, 그의 업적은 더욱 빛나보인다. 그리고 이 안토니오 코레아가 지켜온 캄파넬라 상사는, 그 역사를 이어오다가 현대에서 개성 상인 유씨 가문의 자손 한 명에 의해 또다시 도약하려고 한다. 

과거 안토니오 코레아로 활약했던 개성상인 유승업과, 그 후손이자 세례명은 안토니오인 유명훈. 이 두 인물은 비슷하게 캄파넬라 상사에 연관되어서, 위기 직전인 상사를 무사히 이끌어낸다. 현대판 안토니오 코레이안 셈이다. '동방에서 온 은인'들로 인해, 캄파넬라 상사의 역사는 계속될 수 있었던 것이다. 

상인들은 참 대단하다. 상인들은 때로는 목숨을 위협받는 모험가가 될 수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나가는 예술가도 될 수 있다. 그들은 이익 창출을 위해 더 위험한 일에 뛰어듬으로써 성공하는 것이다. 물론, 위험한 일에 뛰어들어 실패한 사람도 존재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도전하지 못한다면 어차피 도태되고 만다. 차라리 도전함으로써, 늦게 기우나 더 빨리 기우나 재지 말고 차라리 상승의 기회를 노림으로써 거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안토니오 코레아는 새로운 라인을 개척하고, 중도에 그만두어 위험을 줄일 수 있을지라도 일을 끝까지 추진하면서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다. 유명훈은, 그 개성상인의 혼을 담아서 불가능에 가까운 파리-다카르랠리에 출전시킨 두 차를 모두 완주에 성공시키면서 자동차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캄파넬라 상사를 알리기에 성공한다. 위험 없이는 성공도 없다. 나에게 도전정신이 뭔지를 알려준 한국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도전 의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