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동아 2011.8
과학동아 편집부 엮음 / 동아사이언스(잡지)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이제는 본격적으로 자원 전쟁이 시작될 판이다. 석유 등의 에너지는 현재 이미 그 위세를 잃은 상태이며, 새로운 대체 에너지를 찾기 위하여 수많은 과학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에너지 뿐만이 아니다. 이제는 과거에 쓰이지 않았던 자원들이 첨단 산업의 발판이 되어 쓰이고 있는 판국에, 희귀하다는 이유로 인해 자원 보유국이 자원을 제공하지 않는 자원 무기로 쓰일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이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움직이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재료가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결국 아무것도 만들지 못하는 법이다. 이것이 현대의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대한민국도 현재 스마트폰 등 가벼운 소재에 필요한 리튬의 확보량을 늘리기 위한 신기술을 개발했다. 외국에 기술을 들키지 않기 위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있는 이 연구소는, 앞으로 우리 나라의 첨단 산업에 있어 큰 영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우주왕복선에 대한 이야기가 특집으로 다루어졌다. 우주 왕복선은, 챌린저호 폭발 사건 이후로 한동안 정지되었으나 이 쓸모 많은 비행성이 다시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디스커버리 호, 아틀란티스 호 등에 탑승하여 수많은 위성과 관측선 등이 우주를 향해 나아갔다. 우주 왕복선은 인간의 우주에 대한 꿈 대부분을 실현시킨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을 위하여 건강기능식품을 사먹을 것이다. 하지만, 과학동아에서는 이 건강기능식품들이 현대에서는 전혀 '쓸모 없는' 식품들이라고 정했다. 특히, 과거 찬란하게 빛났던 비타민 신화도 이제는 끝나야 한다. 과거 비타민의 발견으로 인간이 갖고 있던 수많은 병을 고치게 된 인류는, 현대에 다양한 식사를 할 수 있게 되면서 따로 비타민을 챙겨 먹을 필요가 아예 없어지게 되었다. 또한, 비타민의 발견을 더욱 빛나게 하도록 만들어진 인위적인 비타민의 효과들은 모두 가짜로 드러났다. 곧, 비타민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병은 진실이지만 비타민으로 발생하는 항암 효과 등 기타 부수적인 요소는 모두 거짓된 것이다. 건강 기능 식품도 마찬가지다.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지만, 골고루 알맞은 식품을 섭취할 수만 있다면 건강기능식품은 아예 필요가 없다. 지금도 사람들은 감기에 걸릴 때마다 비타민 C를 찾는데, 이제는 비타민 C 대신 다른 요법을 찾아보는 게 더 옳을 것이다. 

과학 동아를 통해, 현대 과학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틀이 잡힌다. 과학 기술 간의 경쟁도 현대에서는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다. 시대가 요구하는 과학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7-28 15: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8 15:5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