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16 - 파동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16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동이라 함은, 매질을 통하여 일정한 패턴의 운동이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수면에 돌을 던졌을 때, 그 돌이 떨어진 부분을 중심으로 물결파가 사방으로 퍼지게 된다. 이 물결파란 것은 횡파로, 에너지가 상하 또는 좌우 방향으로 마루와 골을 발생시키는 것, 이것이 바로 파동이다. 

하지만 이 파동의 전달 과정에서 매질은 움직이지 않는다. 그것을 증명하는 방법은, 수면파를 일으킬 때 매질 위에 나뭇잎 같은 것을 올려보면 그만이다. 파도치는 바다위에서도 배는 물결에 이리저리 흔들리지만, 막상 그 물질을 따라 움직이지는 않는다. 이것이 바로 파동의 특성중 하나이다. 에너지는 전달시키되, 매질은 전달시키지 않는 것. 

이 파동이란 것도 우리 주변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지진파, 빛(전자기파), 음파, 수면파 등으로 말이다. 우리가 듣는 소리, 보는 것 모두가 파동이란 것에 의해 존재한는 것이다. 이 파동의 진폭, 파장등을 통해서 우리가 겪는 파동의 형태가 달라지게 된다. 

과학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서 버릴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나씩 겪다보면, 그것들은 모두 다 현대 과학을 이루는 소중한 요소들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실험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사람들에게 그 중요성을 알리는 모습이 참으로 대단한 과정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