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동아 2011.5
수학동아 편집부 엮음 / 동아사이언스(잡지)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요즘에는 과학적으로 이슈화되는 일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구제역 사건의 발생으로 인해 가축의 삶에 대한 실태와, 히로시마 원전 폭발로 인해 원자력 발전에 대한 생각이 재구성되고 있는 중이다. 과학은 현재 참으로 격동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다룰 수 있는 기사거리도 많고, 아직도 고쳐져야 할 것과 등장할것도 많다. 반면 수학에서는, 특별히 변혁이라 할 만한 것은 없을 것이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수많은 수학자들이 이미 기틀을 다져 놓았기 때문에 큰 개혁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사건거리 많은 과학도 결국은 안정적으로 서있는 수학의 도움을 상당히 많이 받아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생물학에서 생물의 개체수를 연구하는데 수학이 쓰이고, 물리에서는 기본으로, 화학에서도 물질의 반응에서 양과 수량이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작용을 한다. 

현재 각 국가마다 전자 계산기의 쓰임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수의 연산 과정을 생략하기 위하여 계산기를 권장하는 국가도 있고, 수업에는 쓰되 시험에는 쓰지 못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전자 계산기와 나의 수학 실력은 어떠한 관련이 있는 것일까? 계산기를 쓴다고 나의 실력이 줄어드는가? 어느 누구도 전자 계산기를 쓰면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실력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를 만들지 못했다. 오히려, 학생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오류를 줄여주면서 시간을 단축시켜 주기 때문에 학생의 문제 해결력 증진에는 더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전자계산기를 잘 이용할 줄 아는 것도 수학적 재능의 하나이니, 비록 연산력은 떨어질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수학 실력으로 보자면 오히려 계산기는 중요한 것 아닐까? 

의외로 많은 문제는 수학적으로 접근할 때에 그 해답이 술술 나오게 된다. 어떤 방면이든지 수학적으로 접근해 보면 상당히 쉽게 풀린다. 철학적인 논제에서 쓰이는 명제와 삼단논법 등은 모두 수학적인 가정법이 토대가 된 것이라고 하니, 수학적인 접근법이 얼마나 정확한지를 말해준다. 수학을 더 많이 알면 알수록, 삶에 대한 더 많은 문제가 해결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