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과학 : 실험해 보세요 대단한 시리즈
나땅 편집부 엮음, 이주희 옮김 / 기탄교육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2006-12-02 (http://blog.yes24.com/document/587066

과학실험이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하기는 사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약간의 관심을 가지고 책과 함께 소소한 재료들은 구입해서 함께 할 수 있어요.  이 책과 한다면 엄마와 아이가 실험을 쉽고 즐겁게 해볼 수 있습니다.  

색의 혼합 

무지개의 빛을 모두 겹치면 흰빛이 됩니다.  또, 무지개의 색으로 세상의 모든 색깔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감의 모든 색을 섞으면 검은색에 가까운 색이 됩니다. 

직접 실험해 볼까요?  

1. 빛의 혼합

빨강빛 + 파란빛 + 초록빛의 혼합은 =   흰빛 이 됩니다.
 

2. 색의 혼합 

재활용 용기에 물감을 빨강색 +  파랑색 + 초록색의 혼합은 = 검은색에 가까운 색이 되는 것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색소의 분리

준비물

   ▶  여러 가지 색깔의 사인펜    ▶  컵    ▶  식초    ▶  거름종이    ▶  연필    ▶  접착테이프 

1.  거름종이로 2 x 10cm 크기의 띠를 만듭니다.

2.  종이 띠의 끝에서 2cm 정도 떨어진 곳에 사인펜으로 커다란 색점을 몇 개 찍습니다.   반대쪽 끝에 연필을 붙여요.

3.  사인펜 잉크를 만들 때 쓰인 기본색을 알아봅시다.   컵에 식초 탄 물을 1cm 정도 붓고 색점들이 잠기지 않도록 종이 띠를 담가요.

4.  모세관 현상에 의해 식초 물이 종이를 적셔 올라가면서 색소를 끌어올려 분리합니다. 이것은 크로마토 그래피라는 기술로, 실험실에서도 자주 쓰입니다. 

 

 

실험을 하면서 실험 방법및 과정을 정리해 보고 실험결과 의문점 및 개선점을 적고 과학 실험을 정리했습니다. 
 

 

 

< 아이들의 실험결과 보고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