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11 - 물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11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은 우리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 중 하나이다. 원래 물과 같은 역할을 했던 물질은 H₂S로, 물보다 더 효능이 뛰어났다. 하지만, S 원소의 수 부족으로 인하여 O가 H와 결합하여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고, 이것이 지금의 물의 세계를 이루게 된 것이다. 

물은 과연 다양한 기능을 해낸다. 신체 내부에서 물이 해내는 일도 가히 여러가지라 할 수 있는데, 물은 그보다 더 많은 일을 해낸다. 수많은 물질들을 녹일 수가 있고, 물의 순환으로 인하여 지구에 다양한 생명체들이 탄생할 수가 있게 되었다. 물로 인하여 기후 현상이란 것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지금의 예측 불가능한 복잡한 지구가 탄생했다. 

물도 때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우리는 그 힘을, 지진의 힘을 동반한 쓰나미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은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부력이란 힘을 통하여 아주 무거운 배일지라도 위로 받칠 수가 있다. 이것은 물이 물 속으로 들어오려는 물체를 그에 해당하는 힘 만큼 밀어내는 것이다. 표면 장력도 마찬가지다. 물이 동그란 방울 모양을 할 수 있는 것도 내부로 응집하려는 그 힘 때문이다. 

다양한 힘을 가지고 있고,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는 액체, 물. 지금 우리 생활의 근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의 탄생으로 인하여 우리는 불가능했던 일들이 가능하게 된 것인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