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의 그늘 2 만화로 보는 한국문학 대표작선 29
황석영 지음, 백철 그림 / 이가서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트남 전쟁에는 다양한 참사가 있었고, 그 중 대다수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당시 베트남은 민족 해방 전선, 일종의 게릴라가 있었기에 미군들을 상대로 상당한 곤욕을 치르게 만들었다. 미국이 게릴라 처리를 위해 고엽제를 살포한 것은 거의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들은 더 큰 만행도 저질렀다. 주민을 겁탈하고, 게릴라를 감싸주었을지도 모른다는 이유로 주민들을 몰아넣고 모조리 처단하기도 했다. 마을을 불지르는 것은 무력을 가진 이들에게 있어 일도 아니었다. 

주인공으로는 CID의 조사 위원인 써젠트 안영규가 등장한다. 그는 본래 최전방에서 전투 중이었다가, 그의 능력으로 인해 차출되어 베트남 전쟁의 암거래를 단속하는 베테랑 수사관으로 활약한다. 그는 그 중에서 수많은 암거래 현장을 포착했다. 군인들은 그들의 이익을 위하여 함부로 군량미를 빼돌려 음식을 팔고 있었던 것이다. 어찌나 당당하게 그 거래가 성립되던지, 보는 나는 어이가 없을 지경이었다. 믈론 전쟁 중에 이들을 모두 단속하는 일은 어쩌면 모순일지도 모른다. 최소한의 자유는 있을테고, 이들도 스스로의 이익을 따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얼마 전 깨달은 사실이 이 전쟁에도 적용되었다는 사실에는 여지가 없었다. 

구호를 위해 들어간 물자는 정치인들의 정치 수단으로 쓰이고, 또 그 구호 물자들도 제대로 쓰이는지는 무지기수이다. 이 얼마나 타락한 세계인가? 그곳의 주민을 생각하며 모아 보낸 물자들이 결국 필요 없는 곳에서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은, 그들은 알면서도 어찌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권력을 쥔 이들은 그 사람들이고, 구호물자마저 보내지 않는다면 이들은 어떤 삶을 살아갈지를 알 수가 없다. 아마 이번을 통해서 베트남 전쟁에 대해 관심이 더 많아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