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 마지막 집 만화로 보는 한국문학 대표작선 5
전경린 원작, 이원희 그림 / 이가서 / 200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독한 삶의 고통으로 모두가 삶을 포기해버린 가족. 시청 공무원으로 25년 간을 일해온 아버지는, 정부의 축산 장려 정책에 따라 소를 키웠다가 수입 쇠고기로 인해 가격이 폭락해 빚더미에 앉게 된다. 이른바, 농민 말살 정책. 이자를 갚을 능력도 주지 않은 이들은,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이었다. 이 덫에 걸려들은 가족은, 여지 없이 농촌 생활에 사로잡혀 벗어나지 못한다. 벗어나고 싶어도 벗을 수 없는 굴레. 술로 세월을 잊어야 하고, 땡볕을 맞아가면서 스스로의 삶이 왜 파탄났는지를 울분을 삭이는 가족. 하지만, 이러한 삶 속에서도 바닷가 마지막 집이라는 시를 읊으며 희망을 노래하는 여인이 있었다. 

미쳐버린 어머니와, 알코올 중독자로 변한 아버지를 보면서 살아가는 삶은 얼마나 피폐한가? 사범대를 졸업했다고 하더라도 발령이 나지 않아 2년 째 시골에서 주부 일을 도맡아 하고 있는 주인공, 그리고 동생은 계산도 제대로 못하는 농촌 사람들에게 물건을 파느라 갖은 고생을 한다. 심지어 어머니는 점집의 미신을 믿고 개를 귀신이라 믿으며, 끝내는 농약이 짙게 들어간 고기를 먹여 죽여버리기까지 한다. 아아, 이들은 희망을 어디서 찾아야만 했을까? 한때의 말도 안 되는 사랑을 기억하면서, 주인공은 아직도 그 가느다란 희망을 놓지 못하고 있었다. 

'나는 그대가 바닷가 마지막 집에 살았으면 좋겠어요.
 그곳엔 활짝 핀 레몬 나무들의 검은 우듬지가 향기로운
 바람에 무겁게 흔들리지요.
 세상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그곳엔 모두 소리가 잦아들고요.
 어스름만이 소곤소곤 한 시절을 노래할 뿐입니다...' 

바닷가 마지막 집을 바라보면서, 이 슬픈 삶의 굴레를 언제쯤 벗어날 수 있을지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