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는 세계사 2 DAMI 이야기백과 14
DAMI 이야기백과 편찬위원회 엮음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눈으로 본 세계사에는, 세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매우 많이 존재했다. 그들의 작은 선택 하나가 국가의 존망과 운명을 가른 것이다. 나폴레옹의 행동은 프랑스에서 길이 남는 행동이었겠지만, 황제 등극과 지나친 욕심으로 인한 러시아 정벌등으로 인해 감옥에 갇힌 것은 그의 판단 착오로 인해 대제국이 될 수 있었던 나라의 운명을 빗겨나게 한 것이다. 

이러한 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들을 살펴보자. 훈족의 왕, 아틸라도 그 중 한 사람이다. 딱 보면 야만인처럼 느껴지는 이름을 가진 이들이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가? 이들은 유럽인들에게 있어 공포의 대상이었다. 마상에서 빠른 속도로 활을 연사하고, 용맹하게 달려드는 이 전사로 인해 아시아와 맞붙어 있던 지역의 유럽인들은 모두 도망가야만 했고, 이로인해 유럽인들의 단체적인 이동을 일으킨 원인이 바로 훈족이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이 발생하였으니, 과연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얼마 전, 팝업북으로 중세 시대와 기사에 관한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역시나 이 책에서도 잠깐이나마 중세시대와 기사에 관해 다루었다. 중세인들의 삶을 성을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게 하여, 중세의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아메리카의 역사와 운명을 바꾼 인물이다. 어찌 보면 남들과 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이지만, 또한 자신의 야망을 이루자 곧 욕심 많은 면모를 드러낸 인물이라 할 수 있겠다. 아메리카를 인도로 착각하고, 그곳의 황금을 갈취한 콜럼버스는 아메리카 사람들에게 공포를 안겨주었다. 유럽인은 그가 이곳을 발견했다고 했지만, 원주민에게 있어서는 그저 자신을 집어삼킬 맹수 떼가 상륙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았을까? 

내가 하는 작은 선택이 어짜면 역사의 갈림길이 될 수도 있다. 영화 나비효과에서 나는 큰 충격을 받았다. 그 소년 당시에 내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운명이 펼쳐지고, 결국 누군가와의 인연이 끊어저야만 평범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렇다면, 나도 이 갈림길의 순간에, 다시는 서로 만나지 않는 길을 걷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