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바꾼 발명 ㅣ DAMI 이야기백과 15
DAMI 이야기백과 편찬위원회 엮음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었던 발명품들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물론 이 발명품은 때로는 유익하게, 때로는 사람들에게 불행을 가져다주는 악영항을 미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의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는 역시나 이러한 발명품들이 큰 역할을 해주지 않았을까?
최초의 발명품, 아니 발견이자 인류의 가장 큰 발걸음은 바로 불이었다. 모든 동물들이 선천적으로 두려워하는 존재이며, 이 불이 한번 산천을 뒤덮으면 모두 한꺼번에 소멸되는것은 시간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도 불을 두려워했으리라. 그러나, 벼락을 맞거나 해서 발생한 불을 우연히 이용할 줄 알게 된 고대인들은, 이 불을 이용해 모닥불을 피우고, 맹수를 쫓고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에 발명된 것들은, 모두 수렵이나 채집을 위한 것들이었다. 당연히 기초적인 삶을 위해 의식주를 해결해야만 했는데, 이로 인해서 낚시바늘, 창, 도끼, 활 등이 개발되었다. 그 후에는 가축을 기르게 되어, 지금의 축산업의 기초가 되었다.
바퀴는 현대 생활의 기본이 되는 발명품이다. 물체를 이동시킬 때 드는 힘을 최소화시켜주는 것이 바퀴로, 교통 수단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최초의 바퀴는 아마도 수레로부터 비롯되었을 것이다. 그냥 질질 끌고 가는 것보다, 동그란 형태의 받침을 만들어 굴리면 더 잘 굴러간다는 것을 우연히 발견했을지도 모른다.
위대한 과학자 레오나르도의 작품, 중국의 4대 발명품, 인간이 개발한 새로운 종류의 물질 등 우리 주위에는 다양한 발명품들이 있다. 나는 발명품을, 삶이 더 편리해지도록 도와주는 물건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가축이 도망가는 것을 막기 위해 개발해낸 가시철망같은 것도 일종의 발명일 것이다. 더 많은 발명품들이 등장한다면, 아마도 우리 삶은 더 편리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