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르담의 꼽추 블루에이지 세계문학 12
빅토르 위고 지음, 김영한 옮김 / 블루에이지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지금의 파리는 분명 아름다운 도시다. 우리는 아름다운 도시의 대명사로 파리를 꼽는다. 이 아름다운 도시도 한때는 더러운 모습을 가진 적이 있었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난 까닭은, 이 더러워질대로 더러워진 파리의 도시를 정화하기 위해 터진 대청소였다. 신비한 일을 하는 사람은 마법사, 마녀라고 몰아세우며 교수형에 처하고, 많은 사람들이 부랑자가 되어 하나의 세력을 이루었다. 시인이 갈 곳은 없고, 꼽추는 더러운 사람이란 취급을 받는다. 파리의 비극은, 노트르담 대성당의 종지기, 카지모도가 중심이 되어 퍼져간다. 

누가 봐도 괴물이라는 인상을 가졌던 꼽추, 카지모도는 어릴 때 버려졌으나 신부 클로드로부터 주워져서 보살핌을 받는다. 하지만 이 클로드란 인물은, 카지모도를 순수한 동점심에서 키운 것이 아니라, 타락한 자신의 동생과 스스로의 종교적인 마음을 완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기를 뿐이었다. 부주교로 승진한 클로드는 카지모도를 종지기로 쓰고, 자신을 길러준 클로드를 향해 카지모도는 무한한 충성심으로 보답한다. 하지만 비극은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로부터 번져나가기 시작한다. 이 아름다운 여인에 의해 수많은 남자들이 현혹되었고, 카지모도와 신부 클로드도 그들의 일원이었다. 그러나 카지모도는 스스로의 흉함을 알고서, 여인을 위한 순수한 사랑을 하려 노력한다. 하지만 이 신부란 인물은, 겉으로는 깨끗한 종교인처럼 보여도 한 여자를 사랑하게 되자 자신이 차지하지 못하면 죽여 없애겠다는 욕심을 가진 사람이었다. 당시의 종교는 결코 진정으로 깨끗한 사람을 걸러내는 필터가 존재하지 않았다. 클로드는 아마 그 중 제일 나아보였을 것이다. 그 마음은 누구보다도 악했지만 말이다. 

한 여자를 위해 힘썼던 괴물은 비극 끝에 자기를 키워 준 아버지와 같은 클로드를 바닥으로 내던져 죽이고, 사랑하는 여인 에스메랄다가 정확히 어떤 이유인지도 모를 교수형을 당해 죽는 모습을 바라보아야만 했다. 결국 그는 그의 외모로 인해 아무것도 막지 못한 셈이다. 만약 그가 조금이라도 사람다운 모습을 갖추었다면, 이 이야기는 달라졌을까? 사람들은 이 귀머거리에게 일말의 동정심도 베풀지 않았다. 그에게서 사랑을 빼앗고, 부모를 빼앗은 이 시내는 잔혹함으로 가득찬 거리였다. 

꼽추는 죽은 여인의 시체를 무덤에서까지 껴안고 함께 유골이 되어 사라진다. 훗날 이들을 발견한 사람들은 두 유골을 떼어내려 하나 단단히 결합된 유골은 결국 부스러져 한 남자의 사랑이 시작되었던 성당으로 향한다. 그렇게, 이들은 영혼이 되어서라도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있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