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당무 비룡소 클래식 3
쥘 르나르 지음, 펠릭스 발로통 그림, 심지원 옮김 / 비룡소 / 200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쥘 리나르는 스스로의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았다고 이야기한다. 빨간 머리의 주근깨 소년, 마치 앤을 연상시키지만 그의 삶은 앤보다 더 불행하다고 볼 수 있다. 고아원에서 자란 앤은 그녀를 사랑해줄 가족을 찾았지만, 홍당무는 가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사랑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 외에 네 명의 가족과 대부가 있었지만, 그를 사랑해준 사람은 아버지 르픽 씨와 대부 뿐이었다. 

이 홍당무는 꽤 불결한 아이로 여겨질 수 있다. 제대로 씻지도 않고, 머리를 빗질하면 이들이 우수수 떨어지고, 그리고 자다가 자주 오줌을 싼다. 하지만 그가 불결하기 이전에 가족들은 그 원인을 생각해보지 않았다. 가족들로부터 제대로 된 사랑이란 것을 느껴보지 않은 홍당무는, 가족에게 그가 단지 이용당할 뿐이라고 여긴다. 어머니가 그에게 대해주는 것도 단지 멍청한 하인을 부리듯이, 무언가를 주는 것도 마음이 내킬 때, 매우 소소한 선물을 주는 것 그 뿐이다. 하지만 그는 스스로를 위안하면서, 이 차별 앞에서도 꿋꿋이 살아나갔다. 가족들이 먹다 남긴 멜론을 먹고서도 기뻐하는 그가 만약 어머니의 사랑을 받았더라면 참으로 훌륭한 소년으로 성장했을 아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홍당무의 이야기가 참으로 와닿았다. 만약 그가 혼자 살아서 어머니의 학대를 받았더라면, 아마도 누구라도 자신이었다면 학대를 받았으리라 이해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그의 형과 누나와 다른 대접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아버지에게 그가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버렸다. 그에 휩쓸린 무뚝뚝해 보이는 아버지도 순간 홍당무에게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얼핏 암시를 주고야 말았다. 하지만 홍당무는 대단한 아이다. 아버지의 말을 통해 아버지와의 비밀을 하나 간직하고, 끈끈한 연결 고리를 하나 만들어 스스로를 지탱하는 새로운 버팀목으로 만들었으니 말이다. 

홍당무는 참으로 비젼이 많은 대단한 아이다. 그의 형이 실수로 곡괭이로 그의 이마를 찍었을 때, 피를 흘리고 아파야 할 사람은 그였음에도 불구하고 피를 본 형이 기절하게 만들었다며 어머니의 질책을 들어야 했다. 누구라도 이 장면을 보며 어이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꿋꿋이 참아 견디는 홍당무는 참으로 멋진 아이였다. 나는 필히 그보다는 더 좋은 환경에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나는, 내가 고난과 역경에 처해도 홍당무가 그러했던 것처럼 스스로를 위안하며 참아 견디는 법을 익혀야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