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1 - 인류의 탄생과 문명의 시작 어린이 살아있는 휴머니스트 교과서 2
전국역사교사모임 원작, 윤종배 글, 이우성.이우일 그림 / 휴머니스트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인류는 언제 탄생했을까? 인류 탄생에는 많은 설들이 존재했었다. 종교적인 관점에서의 창조설, 그리고 과학적 관점에서의 진화설과 그 외의 다양한 설들... 현대에는 다윈의 자연 선택설을 중심으로 다양한 원인을 종합해 현대의 진화설을 완성했다. 이 진화설의 결과 탄생한 것은 바로 직립보행과 기다란 엄지손가락, 그리고 다른 어느 동물보다 큰 두뇌였다. 

그렇다면 이 인간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자. 초기에 인간은 석기 시대란 삶을 살았고, 이 때 불을 발견한 이후로 발전 속도가 급격히 빨라졌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농업혁명 이후로는, 정착 생활이 가능하게 되어 사람들이 모여 정착해 문명을 이루게 되었다. 

인도의 고대 문명을 생각하면, 칩입자와 원주민의 관계가 아직도 카스트라는 틀에 갇혀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이 슬프다. 원주민은 모헨조다로 등 훌륭한 문명을 건설한 민족이었지만, 공격적인 아리아 인에게 지배당하여 그 원래의 문명이 파괴당하고, 곧 피지배계급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지배계급에게 아무런 이유 없이 죽임을 당해도 별로 할 말이 없는 이들은 인도 전체의 25%를 차지하고서도, 이 사회의 모순에 별로 대항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 까닭이 바로 최상위 계급인 브라만이 만든 브라만교의 논리에 따른 윤회 사상에 의해서이다. 자신의 삶에 충실하게 살기만 한다면, 다음 삶에는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다는 이 논리에 의해 이들은 쉽게 굴복당하고 있다. 

페르시아란 나라는, 아마도 최초의 대제국이었다고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고대의 수메르는 뛰어난 능력을 가졌지만 갑자기 멸망한 나라였고, 페르시아는 포용적인 자세를 통하여 엄청난 영토를 다스리고도 무사히 세금을 거둘 수가 있었다. 하지만, 페르시아도 훌륭한 지도층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흘러 쇠퇴하기 시작했고, 결국 그리스의 반격과 알렉산드로스의 공격으로 인해 완전히 멸망했다. 

이 알렉산드로스가 바로 성경과 코란에 모두 등장하는 위대한 정복자라 불리는 인물이다. 마케도니아의 영웅이었던 그는 그의 금, 은철기병을 이끌고 세계 정복을 시작했다. 하지만 젊은 나이에 객사함으로써 이후에 부하들의 권력다툼으로 인해 그가 세웠던 만큼의 대제국은 세워지지 않았다,  

역사상 수많은 영웅들이 존재했었다. 과연 당시의 훌륭한 인물들은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성공하는 것 같다. 과거의 영웅들이 어떤 방법을 택하여 천하를 얻었는지 제대로 배울 수 있다면, 아마도 이는 현대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