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산장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 그의 추리 작가로서의 멋진 문체는 이미 보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나오코와 미코토 여대생 콤비가 벌이는 살인사건을 해결해보기로 했다. 모두 자살 아니면 사고로 치부된, 연속된 3년간의, 같은 시기에 벌어졌던 살인. 한 명은 보석 가게의 주인, 두 번째는 나오코의 오빠, 그리고 세 번째는 이번 사건의 피해자다. 그가 죽은 원인은 무엇이었는가? 왜 죽였고, 그리고 마더구스 산장의 비밀이란 무엇인가? 

아마도 이번 사건의 핵심은, 바로 도입부에 등장한 사람이 묻은 상자이다. 그는 그 상자를 묻고서, 지나가던 사람이 상자를 묻는 모습을 반드시 보았으리라 착각했다. 결국, 과도한 불안에 의한 사건이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사건은 이후 두 번의 사건이 더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작가는 두 가지 문제를 제시했고, 첫번째는 해결이 쉬운, 돌다리에서 추락한 세 번째 희생자의 죽음이었다. 두 번째는 바로 나오코 오빠의 죽음. 완벽한 밀실에서, 누군가가 오빠의 콜라에 투구꽃의 뿌리 독약을 타서 죽였다. 욕심의 이해관계가 얽히고 설켜서, 결국 순수한 탐구적 목적을 지니고 있던 사람마저 죽이게 만든 셈이다. 

표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본다면, 표지는 내가 이 책을 들게 된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그림은 대충 보면 마치 동화의 한 페이지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림의 이미지들은 전혀 연관되어있지 않다. 풍차가 돌아가고, 두 아이가 물통을 들고 있고, 뿔 달린 보라색 여자가 아기를 안고 있으며, 키 작은 험프티 덤프티와 늙은 키다리 아저씨가 거위를 둘러싸고 있다. 제목 위에는, 부서진 돌다리가 그려져 있다. 이 그림들은 모두 독자들이 책을 읽으면서 접할 마더구스의 시의 내용들이다. 이 시의 풀이는 물론 후에 나오코와 마코토의 자세한 해설에 의해서 완성되지만, 독자들도 얼마든지 시도해볼만한 일이다. 앞쪽에서 이미 읽었던 시 속에는 내가 찾지 못했던 키워드가 숨겨져 있었기에, 그것을 발견하지 못한 나는 실패했다. 무심코 지나치지 말자. 후에 다시 돌아와서 보면, '아, 여기에 답이 있었구나'하고 한탄할 수도 있으니 말이다.

백마 산장은 정말 다양한 이야기가 엮여있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이 마더구스 산장이 등장하게 되었던 계기에 특히 주의해야한다. 프롤로그에서 그 내막이 완전히 드러나고, 왜 산장 마스터가 이 곳을 지키고 있어야 했는지, 벽에 걸린 마더구스 가사를 떼서는 안되는지 그 이유가 설명이 된다. 백마 산장은 영국 부인과 친했던 두 일본인에게 아주 싼 값에 팔렸고, 이 산장이 되기 전의 별장에서 영국 부인의 아들이 죽고 부인은 자살했다. 나오코 오빠가 죽었던 같은 독으로. 

결국, 치밀한 계획 하에 사고로 위장하여 여러 사람을 죽이려 했던 살인범은 계획을 성공해봤자 아무것도 얻을 게 없었다. 여자란 참으로 무섭다. 모든 계획을 눈치채고, 그 계획이 성공하지 못하도록 미리미리 대비해 놓는 자세가, 결국 모든 게 맞아떨어져서 지금의 결과를 낳게 되었으니 말이다. 이제는, 직접 추리력을 발휘하여 나오코와 마코토, 그리고 형사가 자세한 해설을 늘어놓기 전에 먼저 해결방법을 찾을 차례이다. 모든 추리소설에서 그러하듯이, 간단한 것도 무심코 넘겨집지 말자.  

앞으로 이 책을 읽을 탐정들에게 건투를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