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문학 베스트 1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200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거서 크리스티의 명작,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인디언 섬에 초대된 10명의 사람. 2명의 하인과, 8명의 사람들은 각각 예전에 죄를 지은 적이 있는 사람들로, 모두 착실했거나, 사회에서 고위층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이었다. 식탁에는 열 개의 인디언 소년 인형이 놓여 있었고, 사람들은 열 명의 인디언 소년 이라는 자장가에 나오는 방식대로 한 명씩 사라져간다. 그리고 그 곳에는 아무도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 중에서도 상당히 스릴있고, 끔찍한 전개였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추리를 위해 두 가지 가능성을 두었다. 10명의 사람들 중 범인이 있거나, 아니면 외부의 범인이 있다는 것. 하지만, 섬에 고립된 이들은 섬을 탐험했지만 외부인이 숨어있을만한 장소는 전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으니, 범인은 10명 중에 있는 것이다. UNKNOWN의 주인공은, 이렇게 살해했다. 

열 명의 인디언 소년이 식사를 하러 밖으로 나갔다. 한 명이 목이 막혀서 아홉 명이 되었다. 

아홉 명의 인디언 소년이 밤늦게까지 자지 않았다. 한 명이 늦잠을 자서 여덟 명이 되었다. 

여덟 명의 인디언 소년이 데븐셔를 여행했다. 한 명이 거기에 남아서 일곱 명이 되었다. 

일곱 명의 인디언 소년이 장작을 패고 있었다. 한 명이 자기를 둘로 갈라 여섯 명이 되었다. 

여섯 명의 인디언 소년이 벌집을 가지고 놀았다. 한 명이 벌에 쏘여서 다섯 명이 되었다. 

다섯 명의 인디언 소년이 법률을 공부했다. 한 명이 대법원으로 들어가서 네 명이 되었다. 

네 명의 인디언 소년이 바닷가로 나갔다. 한 명이 훈제 청어에게 먹혀서 세 명이 되었다. 

세 명의 인디언 소년이 동물원으로 갔다. 한 명이 큰 곰에게 잡혀서 두 명이 되었다. 

두 명의 인디언 소년이 햇빛을 쬐고 있었다. 한 명이 햇빛에 타서 한 명이 되었다. 

한 명의 인디언 소년이 혼자 남았다. 그가 목을 매어서 아무도 없었다. 

열 명의 사람들은 차례차례 노래에 맞는 내용으로 살해당하고, 한 명씩 죽을 때마다 인디언 인형은 사라지고 만다. 중요한 점은, 사람의 수가 점점 줄어들면서 감시의 범위가 줄어듬에도 불구하고 살인은 지속된다는 것이다. 외부인의 소행이라면 가장 쉬운 일이었지만, 이 내용은 한 명의 범인이 쓴 고백서로 인해서 그 내용이 모두 드러난다. 그의 고백서를 읽고서, 왜 이러한 전개가 이루어졌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없는 인디언 섬의 수수께끼는 이 고백서가 정말로 드러나지 않는 이상은 영원히 풀리지 않으리라 믿는다. 결국, 법적으로 처벌할 수 없는 법에 대한 사형 집행을 한 미치광이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를 실현시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