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테판의 시간여행 6 - 19세기와 현대
막스 크루제 지음, 유혜자 옮김 / 이끌리오 / 199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슈테판의 시간여행은 6권을 마지막으로 끝이 난다. 현재는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들 중 하나로 지정되어서, 몇년 만에 개정판이 등장해 '시간 여행'이란 시리즈로 다시 책이 나오고 있다. 너무 오래된 책이란 느낌이 드는 이 책이 다시 나옴으로써 많은 독자들의 손 위에 들려있게 될 것을 생각하니, 책속의 지식을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19세기와 현대이다. 독일의 바이마르 고전주의를 시작으로 이 책이 시작된다. 바이마르는 독일의 한 도시로, 괴테, 니체, 실러, 리스트 등 위대한 음악가, 문호 등 다양한 예술가등의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던 곳이라고 한다. 바이마르 헌법도 국민회의에 의해서 이곳에서 만들어졌다. 이 지역은 현재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보호를 받고 있을 정도로 그 역사가 깊고 깊은 향을 간직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 곳에서 괴테 등의 문학을 살펴보았는데, 괴테에 대해 지금까지 알고 있던 키워드는 아마 파우스트, 규칙적인 시간 등이었을 것이다. 심지어는 정치가이기까지 했던 그는 독일의 다양한 분야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비행기에 대한 실험에 있어서는, 라이트 형제가 사람들에게 미쳤다는 소리까지 들으며 힘들게 개발한 것이라고 말하지만, 이는 그들을 위인으로 만들기 위한 약간의 과장이 곁들여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전부터 비행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져 왔고, 라이트형제는 그간의 연구물을 이용해 성공한 이들이다. 비행기는 그 이후 단 100여년 만에 지금의 수준까지 이르렀다. 사람들의 비행에 대한 열망이 만든 결과라고 생각한다. 

내가 가장 관심있게 바라본 인물 중의 한명은 프로이트다. 꿈의 분석을 한 위대한 철학자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탐구를 관찰했다.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차지하고 싶어한다는 이 증상이 많은 사람의 의심을 받아왔고, 어린 남자의 성욕을 인정하지 못했던 이들은 이 증상이 진짜가 아니라고 말한다. 정말일까? 어린 나이에 다양한 성적 관심을 보이는 아이들의 모습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판단이 틀렸다고 할 수 있는가? 

이 책은 주제가 다양하다. 이 많은 주제들로부터 우리는 다양한 것들을 얻을 수가 있다. 그렇다고 이 책이 뷔페인 걸까? 아니다. 뷔페식이지만, 그 곳에 놓여있는 것들은 아직 요리해야할 고급 식재료들일 뿐이다. 우리는 이 식재료를 직접 요리함으로써, 철학적 고증을 나만의 요리로 만들어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두 읽게 되어 매우 기뻤으며, 다음 번에도 더 훌륭한 책들을 찾아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