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보는 그림 한국지리 백과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민병준 글, 구연산 그림, 이윤호 감수 / 진선아이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천진난만하고, 즐겁게 지내던 3학년 아이들.  체험학습, 다양한 사회에 관련된 책을 읽지 않았을 경우 이 사회란 과목이 암기 과목으로 전락해서 어려운 과목이 되어 버리는 것 같습니다. 



4학년 1학기에 만나는 우리 시.도. 중학교 1학년 사회 1단원인 지역과 사회 탐구부분의  지역의 지리적 환경, 인구, 산업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한 권으로 보는 그림 한국지리 백과를 통해 아이들이 재미있게 만날 수 있었습니다. 

5000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나라.

각 시도별 역사, 자연과 환경, 산업과 자원, 교통, 축제, 문화유산 순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깔끔한 정리가 참 돋보입니다.   

한 번에 읽기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지만, 각 시,도별로 꼼꼼히 짚어가며 읽는다면 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 

올해 4학년 되는 친구들이

1. 우리나라 지도에 색칠, 각 도 써보는 활동


(색실과, 스티커 견출지를 이용해서 각 도를 적어보기)

2. 서울시 행정구역인 25개구를 색칠하고, 깃발 만들고 꽂는 활동



 






3. 우리 시.도 알아보기 학습지 활동


서울특별시 면적은 605.33㎢
인구 수 1,002만 명
행정 구역 25개 구, 497개 동
시청 소재지 서울 중구

25개구 낑낑~ 깃발을 어영차~  
직접 서울시 25개구 다시 또 그려보고~ 
 


4. 문화 유산에 대한 빈 칸 채우기 학습지 활동 등을 했습니다.   


경복궁, 창덕궁, 종묘에 대해 꼼꼼히 짚고 넘어갈 수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조선을 세운 첫 임금님이 누구냐는 제 질문에 아이들은 단군, 주몽이라는 대답을 했고, 
"허거덩, 단군은 고조선인데? 고구려 주몽도 출동했네! 뭔가 이건 아닌데 싶기는 하지?"
란 제 말에 아이들도 까르륵대며 웃었던 즐거운 시간을 가졌어요~ 에고고~ 역사책을 너무 먼 먼 당신으로 했던 듯 하더군요~ 그래서 조선의 첫 임금인 태조 이성계, 아이들이 그래도 잘 알고 있는 이 순신과 임진왜란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주제별 책 읽기를 위해 조선시대, 고려시대에 대한 역사만화책들을 세 아이 모두 한 권씩 안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지리만을 알기에도, 주제별로 책 읽기를 하며 즐겁게 역사를 알아보기에도 좋았던 책.  중1이 되는 아이들과도 우리 나라에 대해 즐겁게 알아보게 될 듯하여 기대만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