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한 장의 마법, 지도 - 지도에 담긴 모든 이야기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3
류재명 지음, 신명환 그림 / 길벗어린이 / 200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가철이다. 사람들 모두가 피서지로 여행을 떠난 덕분에, 집에서 이 갑작스레 조용해진 동네 속에서 책을 많이 읽을 기회가 찾아왔다. 그 중에서 갑작스레 읽고싶다는 생각이 든 책 중 한 권이 이책이었다. 종이 한장의 마법, 지도. 무엇으로부터 시작되었고,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최초의 지도라 알려진것은 지금도 불분명한데, 불확정적인 것을 제외하면 약 기원전 3000년 정도에 제작된 바빌론의 점토판의 지도일 것이다. 산맥과 다양한 마을의 모습을 표현했다고 알려져있는것이 지도이다. 

그럼 목적은 무엇인가? 아마도 자기 자신과 다른 지역에 있는 그 무엇에 대한 표시가 필요하지 않았을까? 그렇기 때문에 지도는 만들어졌을 것이다. 현재 위치의 표시와, 목적지 위치의 표시.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지도를 더 확장시키고,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지도에 대한 역사도 꽤 상세히 나와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동여지도가 매우 유명한데, 안타깝게도 일제시대 왜곡 된 지식이 현재 퍼져있는게 통념이다. 그가 직접 발로 팔도를 돌아다니며 만든 지도를 안목이 좁은 흥선대원군이 그의 지도를 불태우고, 그를 옥에 가두어 죽였다? 하지만 실제로 그 증거는 어디에도 나오지 않았으니, 이것은 아마 가짜일 것이다. 이 지도의 크기는 엄청나다. 3층 집 높이일 테니 말이다. 이 지도 덕택에 우리나라 지도 기술이 크게 인정받을 수가 있었다. 지도에 대한 다양한 해설을, 전문가의 글을 통해 알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