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의 내전기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지음, 김한영 옮김 / 사이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지도자이며 정치가이자 저술가인 카이사르. 그의 정확하기로 유명한 기록이 그의 <내전기>를 통하여 남아있는데, 그가 직접 지휘하여 승리로 이끈 내전기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되어있다. 갈리아 전쟁기에서 활약했던 그의 뛰어난 능력이, 이 내전기에서도 발휘된다. 

이 뛰어난 영웅이 내전을 겪어야만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갈리아 전쟁을 통해 승승장구하던 그가 로마의 독재자가 될 까봐 다른 이들이 미리 손을 썼기 때문이다. 카이사르는 삼두정치로 유명한데, 그라쿠스, 폼페이우스, 카이사르 이렇게 세 명의 재력가가 모여 정치를 분담한다. 그러나 그라쿠스의 사망으로 사실상 삼두정치가 깨어지면서,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 둘 중의 한명에게 세력이 기울어야만 했고, 폼에이우스는 카이사르의 군대의 해산을 요구하면서 그의 세력을 무력화시키려 했다. 

하지만 가만히 있을 카이사르인가? 만약 그가 로마로 진군하면 인간 세계가 비참해지고, 그렇지 않으면 자기 자신이 파멸할 것이기에 결국 그는 이탈리아 본토로 항햐는 루비콘 강을 건녀 진격했다. 그러자 폼페이우스는 로마를 탈출하여 아시아에서 쌓아둔 자신의 명성을 이용하여 군대를 모아들여 훨씬 더 많은 군대를 가지고서 카이사르를 맞이한다. 

그렇지만 카이사르는 갈리아 전쟁기때처럼 사상자 없이 계속 이기기만 하는 전쟁을 하지는 못했다. 그는 패배란 것을 겪었고, 그의 군대가 치욕스레 도망치는 것을 보아야만 했다. 하지만 과연 위대한 웅변가답게, 그의 연설 한 번에 그의 군대는 용맹한 사자가 되어 앞으로 전진하고, 결국 사람들을 각기 일당백의 전사로 만드는 재주가 있었기에 그는 수적으로 열세였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전술과 웅변덕분에 내전기도 승전으로 이끌 수가 있었다. 

카이사르의 전술을 살펴보자면, 그는 그 자신을 높이려 하지 않고, 목적을 오직 전쟁을 이기는데 두었기에 적은 수를 가지고도 커다란 수를 제압할 수가 있었다. 당시 카이사르의 군대는 내전으로 지친 이탈리아의 군대들이었고, 상대는 창창하고 유능한 아시아의 뛰어난 기병들을 합친 자들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병사들을 베테랑으로 만드는 능력과, 다양한 작전을 짜내는 그 뛰어난 두뇌 회전 덕분에 그는 승리했다.

내전기 이후에도 카이사르의 전쟁은 이집트에서 클레오파트라와 함께 그녀의 가족에 대한 전쟁을 계속하지만, 이 전쟁에 관한 기록이 나와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의 위대한 전략에 대하여 조금 더 알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한 게 아쉬울 따름이며, 알렉산드리아 전쟁기에 관한 것도 그가 직접 저술한 것이 아닐지라도 꼭 알고가고 싶은 부분이다. 

카이사르는 비록 죽었지만, 그의 지도력은 많은 사람들이 닮아야 할 부분이다. 암살자들만 업었어도 그는 비록 로마의 독재자가 되었겠지만 아마 충분히 로마를 뛰어나게 이끌어나갈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