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찬 여자들, 세계의 끝으로 가다 - 한계에 도전하는 여성 탐험가들의 특별한 모험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16
자닌 애킨스 지음, 이민아 옮김, 듀산 패트릭 그림 / 비룡소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여자와 남자의 구분이 거의 사라지고 없는 지금, 거의 모든 분야에서 남자의 전유물이었던 일들이 점차 여자와 함께 하는 일들이 되어가고 있다. 심지어는 군대조차도 최전방에 여자를 보내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한 의견이 없다. 하지만, 어떤 일에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그 일을 훨씬 더 잘 처리할 수 있음이 사실이다. 물론 남자도 운전 능력이나 주변을 탐색하는 능력은 더 뛰어나지만, 여자는 집중력 등 다른 분야에서 더 강인하다. 신체적으로는 조금 더 약할지라도, 힘찬 심장을 가지고서 어떤 일이든지 해내려 노력했던 여성 탐험가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여객선의 일반 승무원이 아닌 여성 선원은 아마도 무척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오랜 시간 동안의 배 위의 생활을 버텨내야 하고, 온갖 궃은 일을 하다 보니 여자와 배가 멀어지게 된 것은 오랜 일이다. 하지만 잔은 달랐다. 식물학 박사 코메르송 박사를 따라서 배에 남자로 위장한 후 탑승했고, 곧 어느 섬에서 자신의 신원을 들키고 말았다. 하지만 당시의 탐험대 대장은 이해심이 넓었기에 여자 선원을 허락했고, 그렇게 그녀는 배를 타고 코메르송 박사와 함께 세계의 온갖 식물들을 채집하며 세계를 일주했다. 

뿐만이 아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최초로 남아메리카에서 6000m가 넘는 우아스카란 산을 넘었다. 물론 그 때에는 나이가 이미 50살을 넘었고 비록 결혼도 하지 않았지만, 산을 동반자 삼아서 그녀느 80세가 넘는 일생을 살아갔다. 죽기전까지 그녀는 수많은 산들을 정복했고, 그렇게 그녀는 근사한 산악 등반대의 삶을 살았다. 

다베이 준코는 최초로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한 여성으로, 일본 산악인의 자존심을 드높였다. 그녀에게도 커다란 꿈이 있었고, 여자란 이름 하에 많은 제약도 있었다. 하지만 수많은 고비도 그녀의 꿈을 꺾지 못했고, 그녀는 세계 최초의 여성 에베레스트 정복인이 될 수 있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여성은 많았지만, 그중 끝내 꿈을 이루지 못하거나 중간에 사고, 강도 등을 만난 경우도 허다하다. 하지만 그들의 꿈이 먼저 있었기에,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높은 꿈을 위해 도전할 생각을 할 수 있었다. 그들은 비록 한 발 늦은 앞발을 내딪었지만, 언젠가 그 누구보다 더 빨리 앞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그들이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고 올라섰던 것처럼, 두려움 없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용기를 가져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