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2 (양장) - 네 사람의 서명 셜록 홈즈 시리즈 2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시드니 파젯 그림 / 황금가지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집 전 시리즈는 9권인데, 설에 친척 집에 놀러와서 읽는 것은 미처 2권밖에 되지 못할 것 같아 아쉽다. 3권 바스커빌 가문의 개는 어릴 적에 책으로 한 번 읽었던 적이 있어서 어느정도 내용이 기억나겠지만, 그 다음부터는 셜록홈즈의 모험 등 본격적인 추리가 시작될 것이라고 믿는다. 

1권에서 홈즈가 얼마나 금욕적이고, 규칙적인 삶을 살고 있는 인물인지에 대해서는 잘 나와있지만 2권에서 홈즈는 마약에 빠진 무료한 중독자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는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코카인을 흡입하게 된다. 마약을 한다는 일 자체가 자제를 잃었다는 것 아닌가? 그런 셜록 홈즈의 모습을 초반부터 보게 되니, 약간 실망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의 추리력은 전혀 사그라들지 않았다. 여자를 위하여 추리를 시작한 그는 증기선을 타고 스릴있는 추격전을 보여주면서 그가 사건을 위해서는 행동파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는 탐정이 되기 위한 온갖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우선 탐정에게 꼭 필요한 지식에 대해서만 해박하기 위하여 다른 모든 지식들은 전혀 삽입하지 않았고, 그는 목검술, 펜싱, 권투 실력은 프로급이라고 하니 여러가지 요인이 잘 맞아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왓슨의 결혼과 비난하는 홈즈. 이제 다시 무료하게 소파에 앉아 코카인을 하고 있는 홈즈의 모습. 만약 그가 현세에 살았더라면, 형사가 되어서 얼마나 많은 사건들을 재빠르게 해결해내어 희생자들을 더 많이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강호순 사건을 돌이켜보면, 그 많은 여자들이 살해당하고 있을 때 경찰의 추리는 너무 늦었다. 홈즈같은 인물이 단 한명만 있었더라면, 아니 그의 능력의 절반만이라도 갖춘 인물이 있었더라면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지 않았을까? 

홈즈 시리즈가 매혹적이지 않다고 할 사람은 이 세상에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에도 일찍이 그런 천재적인 인물을 책으로 만들어낼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아쉬움을 뒤로하고, 3권을 얼른 읽어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