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1 (양장) - 주홍색 연구 셜록 홈즈 시리즈 1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시드니 파젯 그림 / 황금가지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홈즈가 비록 픽션속의 인물일지라도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들 중 한명이며, 가장 사랑받는 사람 중 한 명이다. 아서 코난 도일이 만들어낸 이 인물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그 어떤 위대한 탐정보다도 대단했으며, 많은 영화가 만화, 소설들이 셜록 홈즈의 흔적을 따라서 만들어지고 있다. 

영화 셜록 홈즈를 본 사람이라면, 셜록 홈즈의 다양한 모습들이 등장하는 데에 놀랄 것이다. 책 속의 셜록 홈즈는 냉혈한 같아 보이지만, 남을 배려하는 면도 꽤 있고 관찰력이 매우 뛰어나다. 그 자체가 하나의 탐구 주제가 될 수 있는 그런 사람이지만, 영화속의 셜록 홈즈는 뭔가 덜떨어져 보이는 그런 모습으로 등장한다. 물론, 책 속에서 셜록 홈즈가 그런 모습을 가지면 안 된다고 한 적은 없다. 많은 사람들이 홈즈를 연구하고, 그의 삶을 따라가고 있을 뿐이다. 

왓슨과 셜록 홈즈의 첫 만남은 바로 이 책으로부터 시작된다. 만화 코난의 처음 부분에서도 나온 내용이지만, 홈즈는 왓슨과 처음으로 악수를 하자마자 "아프가니스탄에 계셨군요."라고 한다. 왓슨이 의사이고, 동시에 그의 표정으로부터 군의관임을 알아냈으며 그의 피부 상태와 부상을 통하여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의 군의관임을 바로 알아낸 것이다. 대단하지 않은가? 우리는 주변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과연 어떤 사실을 알아낼 수 있는가? 

홈즈의 첫 주홍색 연구는 아주 특별했다. 그는 주변의 상황을 살펴봄으로써 사람들의 특징을 단번에 파악해내었다. 그가 보폭을 보고서 마치 자로 잰 것처럼 보폭을 알아내고, 그 보폭을 이용해 사람의 키까지 알아내는 그 과정이 마우 짧은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이 글을 쓰기 위하여 아서 코난 도일이 얼마나 오랜 시간을 투자했을지 짐작이 간다. 

그의 추리력은 단순한 사실로부터 거슬러 올라가 지극히 당연한 예로부터 들어보면 지극히 당연한 추리를 해 내었다. 단지 우리는 그 과정이 보이지 않아서 마치 그가 물건을 만지기만 하면 물건의 과거를 볼 수 있는 초능력자라도 되는 것처럼 생각한다. 홈즈는 그래서 특별하다. 그와 같은 인물은 더 찾아보기도 힘들다. 

셜록 홈즈 전집과 같은 시리즈가 왜 널렸으며, 셜록 홈즈 외전을 지어내고 있는 또 다른 작가들이 있다는 사실은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고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탐정에 대한 꿈을 꾸었을지는 알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