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라스 세계는 지금 - 정치지리의 세계사 책과함께 아틀라스 1
장 크리스토프 빅토르 지음, 김희균 옮김 / 책과함께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도가 현실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 지도를 그린다는 표지의 말은 전부 동의한다. 더 강한 자가 국경을 나누는 능력을 갖추고, 어떻게든지 인도주의적으로 보이는 강자로 보이기 위해 다투고 있다. 세계를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 각 부분에 대한 탐구를 한 번 해보자. 

먼저 아메리카를 살펴보자. 남아메리카는 현재도 많은 문제점들을 갖추고 있다. 붉은 피부를 가진 인디언들이 자신들의 땅을 되찾기 위한 분쟁을 시작해버린 것이다. 물론 전체적인 상황으로 보자면 이것은 원래 그 곳에 살던 사람들이 자신의 거주지를 되찾는 당연한 일이었지만, 이 현상이 과도한 폭력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것이 바로 문제점이다. 

인도도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수많은 인구와 핵이라는 무기를 지니고 있는 인도는 그 누구도 강대국이라 하지는 않지만, 잠재적 강대국의 씨앗이 될 가능성이 크다. 델리를 중심으로 많은 지역은 크나큰 성장을 이루었고, 그들의 산업 기술은 매우 뛰어나다. 인도의 82%는 힌두교도이지만, 나머지 18%는 전혀 작은 숫자라 할수 없다. 파키스탄, 방글라데시가 바로 인도로부터 분리,독립된 나라로 이슬람교도 국가로써 파키스탄으로 분리된 이후 정치적 개입으로 방글라데시가 또 다시 파키스탄으로부터 독립하게 된다. 

중국은 약 50개의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국가이다. 중국이 예전에 중화정책을 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 생각했고, 아편전쟁과 청일전쟁등을 겪으면서 그들은 그들의 생각이 틀렸음을 곧 깨닫게 되었다. 이들에게도 다양한 분쟁이 존재하는데, 티베트의 갈등도 커다란 문제이다. 달라이 라마를 중심으로 불교가 성행한 이 국가를 어떻게든 중국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위해 중국은 갖은 수단을 쓰고 있고, 평화적으로 대응하는 스님들은 폭력을 맞이하는 중이다. 

그런데 과연 이 모든 일이 단순하게 권력을 위해 돌아가는 것일까? 현실이 지도를 그린다는 듯이, 수많은 요인들이 작용하게 되는 법이다. 종교, 민족, 기후, 환경, 지형 등이 모두 그 예다. 종교란 이름아래 수많은 전쟁이 행해졌고, 민족의 분리, 독립을 위해 사람들이 피를 흘렸고 기후 변화로 사람들의 생활이 바뀌면서 새로운 전쟁이 생겨났다. 

어떠한 학문이든지 결코 떼어내고 볼 수는 없다. 모든 요인이 조금씩 보템이 되어서, 결국 커다란 결과를 만들게 된다. 매일 일정량의 비소를 섭취하면 언젠가 죽게 되는 원리와 같지 않은가? 세계는 지금 어떤 변화를 겪고 있는가? 조금 더 많이 알고 싶은 욕구가 충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