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한번 읽고 끝내는 기적 같은 영문법 - 개정판
김영훈 외 지음 / 기탄출판 / 2005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산지도, 읽은지도 무척 오래되었지만 이 책을 읽은 독후감을 안 썼음에도 불구하고 내용들을 거의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 곧 있으면 있을 영어 시험으로 인해 영어책들을 다시 읽기 시작했는데, 이 기적 같은 영문법 덕분에 기적적으로 영문법을 쉽게 익힐 수가 있게 되었다. 

영문법의 시작은 당연히 문장이다. 영어 문장은 우리나라와는 어순이 달라서 I like apple을 우리나라 형식으로 해석하자면 나는 좋아한다 사과를 로 해석된다. 그래서 헷갈리기 쉽기 때문에 항상 문장의 어순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와 어순이 같으므로 배우기 쉽지만, 우선 국제 표준어, 영어를 먼저 익혀보도록 하자.

영문법 중에서도 내가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은 가정법과 분사 등이다. 분사는 동사원형에 ing나 (e)d가 붙여 쓰이는 형태로, 명사역할을 하는 동명사와는 엄연히 다르다는 것을 보옂ㄴ다. 이것은 진행형, 완료형, 수동태를 만드는데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형태가 있다. 

가정법은 이해는 하고 있더라도, 그 형태를 잘 알지 못해서 자주 틀리는 부분이다. 가정법이란 ~했다면 -했을 텐데 의 형태로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면서 ~라면, 어떨까? 라는 형태로 가정해 보는 문장을 가정법이라고 부른다. 가정법에도 과거완료와 미래 등의 형태가 있고, ~했다면 ~했을 텐데 등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것을 가정하는 것과 ~라면 ~할 텐데 등 미래에 대한 강한 의심을 나타낼 수가 있다. 

기적같은 책들은 많이 존재한다. 만화여서 쉽게 이해되면서 동시에 많은 것을 깨우치게 해주는, 곧 적절한 비유와 상황 노출 덕분에 이해가 아주 쉽게 잘 되는 그런 책들이 있는 셈이다. 앞으로 이 책은 내 사전과 같이 쓰일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