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 한국사 상식 44가지의 오류, 그 원인을 파헤친다!
박은봉 지음 / 책과함께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은봉 선생님의 한국사 상식 44가지 바로잡기. 이 책을 읽으면서 그간 어른들에게 들어오던 다양한 상식들이 실제로는 증명할 길이 없이 단지 사람들에게 이렇다, 하고 추론되어 그렇다고 굳어져 온 것 뿐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 그예는 얼마든지 많다. 과연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상식들이 얼마나 많은지 살펴보자. 

함흥차사. 매우 유명한 말로, 어느 장소로 가서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는 사람을 가리켜 함흥차사라고 한다. 이러한 까닭의 내막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이야기에 따르면 태종이 태조를 왕위에서 쫓아내고 동생들을 모두 죽여서 무력으로 왕위를 차지하자, 화가난 이성계가 함흥에 머물면서 태종이 그에게서 옥새를 받아오기 위해 차사를 계속 보냈으나, 모든 차사가 가서 돌아오지 않다가 박순에 의해 설득당한 태조가 결국 움직였다는 유명한 이야기다. 물론, 이 이야기가 더 현실적이므로 이야기에 신빙성이 있어 보여 정설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것은 공룡시대에 공룡들이 멸종한 이유를 설명하는 과학적 학설이나 가능한 추론이지, 역사서가 버티고 있는데 이러한 추론을 내는 게 말이 되는가? 실제로는 이성계를 둘러싼 반란군에 의해 단 두 명의 차사가 죽었을 뿐, 이성계는 팔도를 돌아다니다가 차사에 의해서 이성계의 거동을 왕이 보고받았을 뿐이다.

교과서에도 왜곡된 사실은 자주 실린다. 물론, 교과서에 실릴 정도이니 사람들이 잘못된 이야기를 사실로 믿겠지만 말이다. 홍길동전은 출판되는어느 책에서나 허균이 지었다고 써져 있다. 하지만, 기록에서는 이색이 쓴 허균에 관한 글에서만 그가 쓴 홍길동전에 관해 언급되어있고, 막상 허균 자신이 죽기 직전에 자신의 글과 시등을 정리한 책에서는 홍길동전에 대한 언급이 조금도 되어 있지 않다. 

최근에 신라의 세 명의 여왕 중인 한 명, 선덕여왕에 관한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드라마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느꼈을 직한 사실은 신라의 여성들의 지위는 다른 그 어느나라보다 높았구나, 라는 사실이리라 예측한다. 하지만, 실제로 그러하지 않았다. 물론 조선시대보다는 여성 차별이 뜸했던게 사실이나, 여왕이 생겨날 수 있었던 까닭은 순전히 왕이 될 피를 가진 혈족이 김선덕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원효대사의 깨달음 장면도 중요하다. 그가 해골 바가지속의 썩은 물을 마시고 참된 진리를 깨달았다는 것이 정설이지만, 그에 관한 불서와 이 부분이 실린 책을 비교하였을 때 그 신빙성이 불서에 더 높으므로 단순히 귀신이 있는 무덤에서 잠을 잠으로써 깨닫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실제가 될 것이다.

이렇게 보니, 내가 어른이 된다면 아이들에게 잘못된 역사 상식을 가르쳐주는 그런 사람이 되지 않겠다는 결심이 서게 되었다. 역사 연구를 열심히 해서, 우리 스스로 역사를 왜곡하는 그런 일은 만들지 않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