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패배자 - 한 권으로 읽는 인간 패배의 역사
볼프 슈나이더 지음, 박종대 옮김 / 을유문화사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거의 모든 위인들은 패배자이다. 일생의 마지막까지 완벽하고, 평화롭게 살다간 인물이라고는 정말로 찾아보기 힘들다. 영웅은 왜 만들어지는가? 남들보다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노력했기에 사람들은 그에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여 그를 영웅화한다. 이러한 영웅들의 쓰라린 패배의 역사를, 경우에 따라서 모두 설명한다.  

빈센트 반고흐

화가중에서는 특히나 많이 패배의 역사를 겪고서 죽은 후에야 승리를 맛본 자들이 많다. 특히 인상파 화가들은 그들이 젊을 때 진가를 인정받지 못해 쓰디쓴 삶을 보내야 하기도 했으며, 빈센트 반 고흐는 하루에 한 장 꼴의 그림을 그리면서도 그의 일생동안 단 한점의 그림을 그것도 꽤 싼 편에 팔고, 나머지 그림은 지금에서야 수십억의 가치를 가진다. 

나폴레옹- 

나폴레옹은 어떠한가? 그는 패배자의 대명사이다. 비록 그는 크나큰 야망을 가지고 프랑스의 황제가 되었지만, 결국 전쟁에서 진 대가로 섬에 갖히게 되고, 결국 빠져나오지 못해 그 속에서 죽게 된다. 그는 세상을 바꿔보려한 영웅이었으나, 지나치다 못해 황제가 되려던 욕심과 너무 강한 대상을 상대로 공격을 시도했기에 그는 질 수밖에 없었다.  

안토니오 메우치

물리학자, 발명가 중에서도 경쟁에서 지거나, 먼저 만들어낸 것을 미리 공개하지 못하거나 기술을 다른사람에게 알려준 대가로 빼앗기게 되어서 비참하게 여생을 보낸 사람이 많다. 안토니오 메우치는 전화기로 특허를 냈음에도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 특허가 정지당한 후,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이 전화기를 본격적으로 개발하자 그와 재판을 벌여 그가 죽을 때까지 재판을 계속했다. 결국, 경제적인 여유의 차이가 만들어낸 일생의 패배와 승리가 결정한 것이다. 

앨런 튜링 

나라에 공헌하고, 엄청난 패배를 안고서 자살을 해야 했던 대수학자가 있었다. 수학을 무척 좋아했고, 거만했으며, 불같은 성격으로 다른 사람을 언제나 놀라게 만들었다. 암호학의 대가였으며, 몇분만에 독일의 고난도 암호를 해독하는 경지에 이끈 선구자, 앨런 튜링은 독일의 위협적인 잠수함을 파괴하는데 1등공신이었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이런 암호 기술을 숨기는데 급급했던 영국은 그 공신들에게 제대로 보상하지 못한채 동성애자 앨런 튜링을 법적으로 압박하고, 그는 사과에 청산가리를 주입해 먹고서 자살한다. 꼭 무능력자가 패배자인것은 아니다. 토사구팽이라고, 필요없어진 사냥개는 죽이면 그만인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친 위대한 문학가, 오스카 와일드. 행복한 왕자, 이상적인 남편, 웃음짓는 초상화,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화 등 세계적인 작품을 써낸 그는 재치와 언변으로 한순간에 최고의 자리에 올라갈 수가 있었다. 하지만, 무언가 특별한 삶을 원했던 그는 동성애로 인해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져 감옥에 갖히고, 그렇게 그는 쉽게 올라간 정상에서 한순간에 추락하고 말았다. 하지만 그 또한 자신이 정상에 너무 오래 서있었다며 이 일을 후회하지 않으니, 그는 그렇게 후회없이 마흔 네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루이 16세 

프랑스에서 개혁의 불길이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리기 일보 직전이었고, 루이 16세에 이르러서는 루이 16세의 이를 위한 해결의 길을 걸으려 함에도 불구하고 민중은 분노를 터뜨리며 그를 감옥에 가두고, 처형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잘못된 시대를 타고났고, 부인을 잘못 맞아들이는 바람에 스캔들이 더욱 커져 희생을 당해야만 했다. 선조들의 죄를 그는 고스란히 뒤집어 쓰고, 패배를 죽음으로써 맞아들인 것이다.

패배를 겪었을지라도, 수십번 다시 들고 일어나는 자가 있다. 강한 자는 더 빨리 낫고, 약한 자는 더 늦게 낫는다. 패배를 많이 겪어보고 그 패배를 이겨내는 게 쉬운 사람들에게 실패와 패배란 더 이상 아무것도 아니며, 성공을 위한 다음 징검다리일 뿐이다. 위대한 패배자들이 쌓아놓은 패배의 길을 따라서, 새로운 성공의 언덕과 패배의 내리막길을 달리는 새로운 역사는 앞으로도 계속 개척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