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를 리뷰해주세요.
지그문트 프로이트
캐슬린 크럴 지음, 김수희 옮김, 보리스 쿨리코프 그림 / 오유아이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스스로를 새로운 과학의 세계의 선구자라고 불렀을 정도로 자신만만하고 위풍당당했던 그, 지그문트 프로이트. 물론 그의 능력은 뛰어났지만 그 당시에만 해도 그가 그렇게 위대한 정신분석가가 되리라는 것을 누구도 예상치 못했다. 수많은 정신병 환자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더 인간적으로 그들을 치료한 최초의 정신분석가였다. 

프로이트는 그의 삶 자체가 모순으로 가득했던 남자였다. 선구자적인 태도를 지녔으나 사람들의 고정관념도 그대로 받아들였고,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인 동시에 스스로를 치료해야하는 환자였다. 그의 아내를 사랑해 무슨 일이라도 해줄 수 있을 듯 하면서도 그녀에게 여성으로서 해야 할 일을 강요했고, 자신이 살던 빈을 무척이나 싫어하면서도 동시에 빈을 떠나는 것은 더 싫어했던 그였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그를 따르려 노력했으나, 불가능했다. 그의 까탈스러운 성격. 자신을 반대하는 것은 매우 싫어하고,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는 것은 더 싫어했던 그. 사람들의 추종은 당연히 없었을 밖에 없지 않았나 싶었다.  

하지만, 그가 이 세계에 공헌한 것이 얼마나 컸는지는 쉽게 나열할 수 있다. 의사들이 사용했던 전기충격요법등 비인간적인 수단들의 불필요성을 그는 증명했으며, 정신과 의사임과 동시에 수많은 의학적 사실들을 몇십년을 내다보고서 증명했던 그는 정말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이었다. 

유태인으로 태어나, 아직 반유태인 주의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사회에서 가난한 삶을 겨우 이겨내고서 커다란 성공을 이룩해낸 그, 프로이트. 꿈의 해석이라는 새로운 길을 그는 맨 처음 개척한 사람이었으며, 그를 발판삼아서 새로운 과학자들과 영웅들이 뇌연구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다주고 있다. 

모순된 논리로 가득찬 그의 삶속에서, 어느 한쪽도 마음에 들지 않았던 그는 참으로 위대한 사람이었다. 이 책을 읽고나서 프로이트와 같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선구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꿔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