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발칙한 지식인을 만나다 - 왕을 꾸짖은 반골 선비들
정구선 지음 / 애플북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의 발칙한 지식인들은 과연 누구를 지칭하는 것일까? 역사서를 보면 모두가 왕에게 굽신거리기만 하고 이익을 챙기기 위해 존재하는 부류들 같았지만, 왕에게 직언을 하면서 목이 잘려나가고 벼슬에 나가는 것까지 거부했던 자들이 있다. 그런 그들의 용기와 지혜를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가 있었다. 

성수침이라 하여, 평생동안 몸에 비단옷 한번 걸치지 않고, 관직 나오란 말도 급구 사양하여 평생 청렴하게 살다가 세상을 떠났을 때에는 장사를 지낼 재산조차 없어서 사간원이 임금에게 간청해 겨우 그에게 관과 쌀과 콩이 하사되었고 그렇게 그의 장사는 지내질 수 있었다. 사람이 나라에서 나오라는 관직도 나가지 아니하고, 오직 학문만 사랑하고 계속 배우려는 그 자세를 사람들이 본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좋을까?

조식에 관한 부분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우선 선조는 조식에게 직언을 일부러 듣기 위해서 그를 초빙했을 정도라고 한다. 물론 아무리 직언이라도 욕설등을 섞어가며 함부로 비방할 수 없는 노릇이므로, 독설과 비꼬움을 섞어가면서 대신들과 임금은 그 듣기 싫은 소리들을 모두 참아내야만 했다.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쓰고, 달콤한 것은 백해무익이라고 딱 그꼴이다. 아마 지금도 남에게 충고를 듣는 것을 달가워 할 사람은 많지 않으리라 본다. 아니, 좋아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남에게 감언을 하는 것은 쉬워도 충언을 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심기를 건드려 자칫 사이가 멀어지거나 권력자일 경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조선시대 15명의 처사들을 만나보고서, 과연 그들처럼 되는 것이 진정한 학문을 위한 길이라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라를 위해서 자신의 학문을 쓰겠다는 사람이 없어 조금 안타까운 면도 있었으나, 오히려 그런 대학자들이 사람들을 교육하는 일을 맡았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가능했다고 본다.

나는 조선의 그 강직한 사람들처럼 강단이 없이 우유부단한면이 많지만, 그들의 용기를 닮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 자신의 이익만 챙기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꿈을 위해 학문에 최대한 정진하는 자세를 가져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