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존 S. 밀 자유론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50선 10
홍성자 지음, 이주한 그림, 손영운 기획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존 스튜어트 밀. 얼마전 도덕책에 '배부른 돼지가 되느니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는 게 낫다'라는 그의 말이 실린 적이 있다. 이 말속에서 그의 도덕적, 철학적 사상을 엿볼 수가 있다. 돼지는 비록 배가 부르지만, 인간들이 만들어 놓은 우리속에서 구속을 받고 산다. 소크라테스는 비록 가난해서 굶기 십상이었으나, 그의 생각은 너무 자유로웠다. 그래서 밀은 자유를 중시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자유가 있다는 자유론을 발표했다. 

사람이 사람에게 권력을 행사하고, 그 자유를 빼앗을 수 있는 때는 오직 그 자유를 빼앗을 대상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살해를 할 목적을 가지고 있을 때 뿐이다. 또 사람의 자유를 막을 수 있을 때는 오직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겠다는 자유를 가질 때 뿐이다. 예를 들어 살인미수나 살인죄가 있는 사람을 감옥에 가두고, 인신매매에 스스로의 몸을 파는 사람에게 그럴 권리가 없다는 뜻이다. 이렇게 자유는 오직 자유만을 위해서 단순하게 그 원리가 작동하고 있다. 

그렇다면 종교에 관한 부분은 어떨까? 종교의 특징은 종교의 행정학상 일어나는 분쟁은 관용을 베풀면서, 자신들의 교리에 관한 부분을 부정하면 금방 죽일듯이 달려든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나타나 삼위일체는 거짓이다라고 기독교에 관해 언급한다면, 옛날같았다면 그는 바로 종교재판에 회부되었을 것이다. 또 예를 들어보자. 오직 한 사람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기독교를 믿는다고 하자. 그럼 모든 사람들이 그 한 사람에게 자신들의 종교를 믿을 것을 강요할 수 있는 것일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다수가 믿는 선이 단 한 사람에 의해서 깨질 수가 있으니 그 한사람의 생각을 없애려 들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는가? 한때 우리나라도 이러했던 적이 있다. 정조 대왕의 서거 직후에 사람들은 잠시라도 천주교를 믿었던 자들을 모두 역적으로 몰아 귀양보내거나 처형시켰다. 

밀은 다양한 각도와 방법을 통해서, 소수인들의 생각을 자유롭도록 지킬 수있는 방법들을 제시했다. 상대방이 아무리 약한 소수일지라도, 그 생각까지 부정할 수없다는 것이 이제는 당연하게 들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