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당분교 올림픽>을 리뷰해주세요
몽당분교 올림픽 맛있는 책읽기 4
김형진 지음 / 책먹는아이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몽당 분교. 몽당리에 있는 학교로, 학생은 모두 7명이다. 한국인 소녀 김예슬, 부모 없이 절에서 자라는 하철수, 필리핀에서 온 호세피노, 우즈베키스탄의 에르킨, 태국의 솜차이, 북한에서 탈북해온 박만덕, 나이지리아 부모에게서 태어난 이영애... 모두 온갖 이야기를 가지고서 살아간다. 그들의 사연이란 과연 무엇일까? 

몽당분교는 이 분교에 애착을 잔뜩 갖고 계시는 한 선생님이 이 분교로 계속 부임하기를 희망하시면서, 그렇게 이런 시골 구석에서도 수업을 할 수 있게 된 외국인 아이들. 하지만 딱히 전세계적이지는 않다. 동남아시아가 대부분이며 아프리카인이 한 명이다. 나라는 엄청 멀리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한국말도 잘하고 서로를 마치 같은 한국인처럼 생각한다. 그 말은 철수가 영애가 부모님의 불법 체류로 인하여 본국으로 추방당할 때 했던 말로 알수 있다. 

"우리는 같은 단군의 자손이야." 

한국의 땅에서 태어났다면 피가 다르더라도 어쨌든 태어나자마자  한국에 발을 들여놓았으므로 한국인이다, 이 말이다. 그 말을 들으며 무척 감동했다. 우리나라에도 외국인 노동자는 많지만, 힘들고 고통받는 그들에게 '당신도 저희와 같은 사람이자 지구인입니다.'라는 말도 꺼내기 힘든데, 한국인이라니... 그런 철수를 참 본받고 싶었다. 

이 책은 거의 갈등이 없어 보이지만, 김 상사라는 한 인물로 인하여 모든 갈등이 비롯된다. 그냥 아이들의 작은 장난으로 보자면 갈등 수준도 아닌데, 이 김 상사라는 인물이 베트남 참전을 했던 군인인 것이다. 마침 마을에는 호아라는 베트남 여자가 있었고, 김 상사는 베트콩이라곤 모두 증오할 수밖에 없는 인물이었고 호아는 그런 김 상사를 두려워하면서도 조국인을 죽인 사람이라 어쩐지 싫다. 이들의 갈등이 결국 마을 전체의 갈등으로 번져, 그 과정속에서 영애가 나이지리아로 쫓겨나게 되기까지 한다. 

하지만 남이 자신의 왼뺨을 때리면, 오른뺨도 들이대라고. 호아는 길에서 쓰러져 얼어죽기 직전이었던 김 상사를 증오하는 눈길로 바라보다가도 곧 마을사람들을 불러내 그를 경운기에 실어 살려낸다. 그제서야 김 상사는 뉘우치고, 호아와 외국인 아이들에게 모두 자신의 마음을 열 수 있게 된다. 

몽당 분교는 사라질지라도, 마지막에 어쩌면 그 자리에 대안학교가 세워질지도 모른다.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이 외국인 아이들에겐 더없이 좋은 공부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사람들이 힘써준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