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툰과학 지구과학 2 미리 끝내는 중학교 교과서
한재필 지음, 주경훈 그림 / 어진교육(키큰도토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본격적으로 시험이 시작되었다. 그래서 카툰과학으로 지구과학 (상)편을 읽었는데, 너무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었기에 카툰과학 (하)편도 그냥 예습 좀 할 겸 읽어보았다. 마침 내가 제일 좋아하는 천문 분야가 나와서 더욱 반가웠다. 

우리 지구의 크기는 얼마나 될까? 또, 이 지구의 크기를 최초로 구한 사람은 누굴까? 지구 둘레의 길이는 약 40000 킬로미터로, 인간이 하루에 약 40km씩 걷는다고 하였을 때, 약 3년동안 꼬박 걸어야 하는 거리다. 엄청나지 않은가? 그럼 이 엄청나게 긴 둘레를, 사람의 힘으로 어떻게 쟀단 말인가? 1km의 길이만한 줄자도 존재하지 않는데 말이다. 하지만, 과학이란 걸 이용하면 방법은 있다. 고대 유명한 학자인 에라토스테네스는 알렉산드리아와 시에네 사이의 거리가 약 5000스타디아이며, 두 도시에 서있는 기둥의 그림자를 이용한 엿각의 크기 7.2도를 구해 지구의 크기를 250000스타임을 구했다. 이는 약 46,250km로, 오늘날의 값보다 15%정도밖에 차이나지 않은, 매우 정확한 계산이었다. 

카툰과학을 읽으면서, 지구과학을 완전히까지는 아니라도 거의 기초 지식은 두루 섭렵할 수 있었다. 곧 이어 카툰과학 생물편도 읽을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