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이슬람의 모든 것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임영제 글, 마정원 그림, 이희수 원작 / 주니어김영사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이슬람 문화는 꼭 접해보고 싶은 문화들중의 하나이다. 이슬람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들을 듣기 전에는 무조건 이슬람하면 떠오르는 것이 오사마 빈 라덴과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고 있는 여성들의 모습이었다. 그리고 이슬람 문화의 장점을 듣기 전에 들은 것이 바로 9.11 테러 사건에 관한 이야기였다. 세계 무역과 정치의 중심지가 무참히 격파되는 모습을 사진으로 본 그 당시부터 나는 이슬람에 대한 편견이 시작되었던 듯 싶다. 

역사책을 보아 십자군 전쟁 이야기를 보아왔고, 그간 많은 이야기를 접해오면서 점차 이슬람에 대한 편견을 벗어나게 되었다. 지구에 사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여자가 쓰는 히잡이란 천이 존재하는 이유는, 사회에서 당당하게 행동하기 위해서이다. 히잡은 억압의 표시가 아니라, 자신을 보호함으로써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당당한 일부임을 증명하는 표시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이슬람에서는, 종교와 폭력이 결코 함께할 수 없다고 가르친다. 그러면 오사마 빈 라덴은 무엇인가? 내가 깨달은 바로는, 그는 단지 이슬람 종교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고 시행하고 있는, 잘못된 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슬람 종교 사람들조차도 결코 알 카에다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를 알고 있음에도 세계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무작정 전쟁을 시작한 부시 정권이 지금 생각해보면 참 밉다는 생각이 든다. 

이슬람은 이런 부분만 있는 것도 아니다. 알고보니 이슬람과 기독교 모두 한뿌리라는 것이다. 둘 모두 하나님을 섬기는 유대교로부터 내려져 왔으나, 한쪽은 알라이고 한쪽은 하나님이 되다보니 문화도 달라지고 자연스레 적이 되었다. 또 다른 특징은 기독교는 목사님이 있지만, 이슬람에서는 예배를 볼 때 예배를 이끄는 사람만 있다고 한다. 이를 이맘이라고 하는데, 이맘은 부자라던지 못배운자던지 가난한 자던지 누구나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슬람에서는 매우 신기한 것이 바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힌두교는 소를 먹지 않지만, 이슬람에서는 돼지고기를 먹는것을 금지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원래 이슬람 사람들이 유목 생활을 하면서 주로 말린 고기를 먹었는데, 돼지 고기는 말려도 쉽게 상하기 때문이다. 또 이동성도 없고 젖도 짜낼 수가 없으며, 몸에 위험한 해충을 잔뜩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금기했다. 

이슬람. 생각해보면 달라보여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민족이다. 전세계 사람의 1/7이 아랍어를 쓸 정도로 엄청난 세력을 떨치고 있는 이 이슬람. 세계에서 가장 높은 우리나라가 지은 건물이 이 이슬람에서 지어지고 있다니 앞으로도 잘 살펴보아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