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된다는 것 미래의 고전 4
최은영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시아의 유명한 작품, 어머니를 읽은 적이 있다. 비록 러시아 대혁명의 참사를 이야기한 작품이지만, 이 책 속에서 어머니란 존재가 어떠한가를 보여준 적이 있다. 어머니는 아들의 일을 헌신적으로 도와주고, 결국 노동자들에게 지식을 전수하면서 맞아 죽게 된다. 어머니는 그러면서까지 우리를 위하신다. 세상의 모든 어머니는, 자식을 위하여 자신을 바칠 준비가 되어있다. 미혼모라고 무엇이 다른 걸까? 책 속에서, 미혼모를 더 감싸고 지켜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부각시켜 주었다. 

사회적으로 미혼모는 사람들이 많이 편견을 가지고 차별하며, 무관심하게 대한다. 아니, 오히려 뱃속의 아이를, 하나의 소중한 생명을 없애버린 사람에게 용기있는 선택을 했다며 일상으로 돌아가게 해준다. 무엇이 옳은 걸까? 아이를 낳는 고통을 가지고 끝까지 생명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 아니면 무책임하게 생명을 하나 지워버리고 끝내는 것이 더 옳은 일인 것일까? 

이 책의 주인공은, 18살때 철없이 아이를 가지게 된 한 미혼모의 이야기이다. 미혼모의 아버지는 이 모든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도망쳤고, 이 18살의 미혼모는 아이를 키운다는 엄청난 용기를 가진 선택을 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말한다. 그녀는 미쳤다고. 그러면 철없이 아이를 밴 고등학생들을 다 미친 여자로 만들기 위해 학교에서 구지 낙태 예방 비디오를 만들어 보여주는 것인가? 이는 옳지 않다. 단지 힘이 없는 사람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짓밟으려고 든다. 

18살의 미혼모가 낳은 아이, 미진. 이제 열두살인 아이, 미진이에게 앞으로 닥칠 일들은 용기있게 행동하지 않으면 끊이없이 날아올 주변의 쌀쌀맞은 눈총 뿐이다. 이렇게 된 이상 강한 아이가 될 수 없는 여자. 강미진. 나는 단지 아빠가 되면 되지만, 엄마가 된다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일일 줄은 전혀 몰랐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삶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엄마가 될 수 있는 그 순간부터, 이제 아이는 엄마가 되기 위해 교육받고 살아간다. 그러면서 어느 순간에 자식이라는 커다란 짐을 지고 사회라는 책임까지 지면서 살아가야만 한다. 그러면서도 엄마가 되는 그런 사람들에게 찬사를 보낼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미혼모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결말은 미진이와 폭력적인 아빠를 가진 나경이의 우정으로 행복하게 끝났으나 실제로 사회에서 미혼모의 문제가 해결된 것은 결코 아니다. 어머니는 강하다지만, 여자란 사회 앞에선 약할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그러니 사회가 나서서 모든 여자들을 아끼고 보호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