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진짜 나일까 - 제6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미래의 고전 5
최유정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학년이 되면서, 도대체 내가 사는 목적이 무엇일까? 하는 것에 대해 자주 생각해 보았다. 나는 나 자체로 살아가고, 어쩌면 그 주변이 나라는 존재에 맞춰서 존재하고 있는 것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내가 지금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내가 죽으면 어떻게 될지 모든 것이 궁금할 따름이다.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 건주와 시우도 폭력을 통해서 자신의 존재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이야기였다.

아버지에게 폭력을 당하고, 또 그 악순환으로 학교 폭력의 가해자가 되면서 비록 덩치 크고, 힘은 쎄지만 반에서도 문제아로 인식당하고, 항상 따돌림당하는 아이, 건주. 그리고 전학 와서 건주와 친해졌지만 친구를 많이 사귀어야 한다는 이유로 은찬이를 사귀게 된다. 하지만 은찬이는 건주에게 한 번 심하게 맞은 이후로 원수지간으로 지내면서 건주를 따돌리는 주범. 둘 사이에서 갈등하는 시우와, 항상 은찬이의 장난으로 인해 내면속에서 고통받는 아이 건주의 두 이야기를 작가는 동시에 말해주었다. 

건주에게 변화가 찾아온 순간은, 바로 까무잡잡한 피부에 이해하기를 좋아하는 젊은 상담 선생님이 학교에 찾아온 이후였다. 상담 선생님은, 건주가 마치 자신의 어릴적 모습을 꼭 닮은 것 같아서 도와주고 싶다고 했다. 건주의 아버지는 비록 할아버지의 극심한 폭력으로 인해서 잘못된 길을 걸었지만, 그래도 뒤늦게 정신을 차리고 건주를 이해해주시려는 건주의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내심 다행이다, 라는 마음이 들었다. 

읽는 내내 아이들에게 폭력을 가하는 건주의 모습을 보면서도 눈물이 나오는 까닭은 무엇일까? 나도 가끔은 건주처럼 힘이 세다면 세상을 마음대로 휘어잡을 수 있을텐데, 하고 생각한다. 하지만 건주를 보고서, 건주나 은찬이처럼 그냥 빽을 남용하려 한다면 오히려 자신에게 불리한 꼴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아이들은 왜 건주를 이해해 주려 하지 않았었을까? 남에게 먼저 다가가 감싸주는 친구, 마치 건주의 2학년 때 친구인 기석이같은 친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도 잘하면 중학교에 가서, 건주같은 모습이 될지도 모른다. 그건 모르는 일이다. 남에게 따돌림당하면서도 자신의 마음속에만 갇혀 상대방에게 자신을 보여주지 않고 꼭꼭 나를 숨겨두는 아이가 될 수도 있으니 말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 일찌감치 친구들과의 교감을 통해 외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