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남긴 한 마디 - 아지즈 네신의 삐뚜름한 세상 이야기 마음이 자라는 나무 19
아지즈 네신 지음, 이난아 옮김, 이종균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최근에는, 마치 나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풍자해낸 듯한 이야기들을 읽어내며, 웃지도 못할 허무함을 느낀다. 세계가 어찌 돌아가냐마는, 마치 도대체 누구의 양심이 어긋났기에 세상이 잘못 돌아갔는지 그 순환의 굴레를 알지 못할 정도이다.

제일 멋졌던 이야기는, 도둑고양이 충반의 무덤에서 국세청 건물이 나왔을 때이다. 당시 이 마을에서는, 도둑질을 잘 할 수록 멋지다는 평을 들었다. 충반이 딱 그런 존재였고, 매번 아무도 모르게 슬쩍 생선을 훔쳐갔다. 그런 충반이 늙어서 죽은 후, 사람들은 그를 양지바른 무덤에 모셨다. 그 후 그의 무덤에서 신기하게도 건물 하나가 세워졌다. 그 건물은 바로 국세청이었다. 국민에게서 세금을 걷는 국세청이 바로 이 도둑고양이 충반과 같은 존재라는 것의 의미로 표현한 것 같았다.

꼬리 밑 선구자. 아니, 선구자 꼬리 밑에서 있었던 물고기의 이야기는 정말 이 세계를 돋보이게 표현했다. 모든 일에는 앞장서는 선구자가 필요하다. 지금껏 영토를 넓히고 나라를 지켜나갔던 인류의 영웅들도 모두 항상 앞장설 줄 알았던 선구자들이었다. 그리고 그 선구자들 밑을 따라다니는 자들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선구자가 있어야 했다. 이는 곧 전이 있어야 후가 있듯이 말이다. 앞이 없으면 뒤란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니 말이다.

온 세상이 스파이인 세상에서, 자신을 조롱하는 농담을 듣고서도 자신을 비판하는 건줄 모르고 그 밑의 사람만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모습. 도대체 비판하는 말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말일까? 항상 가장 밑에서 만들어낸 비판은, 막상 비판은 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 그대로 되돌아가기만 한다.

늑대가 되어버린 아기 양 이야기. 아마 이 아기양은, 언젠가 부패한 정부에게 대항할 국민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을지도 모른다. 부패한 정부는 타락한 양치기이고, 그 밑에서 일하는 양치기개들은 아마 정부의 손에 휘둘려 국민을 때려잡는 경찰 또는 군인일 것이다. 정부에게 계속 맞으면서 분노를 폭발하며 늑대가 되어버린 아기 양. 언젠가 우리 국민들이 그렇게 폭발할지도 모른다.

아지즈 네신의 풍자 이야기. 몇십년이 된 터키의 소설일지라도, 그의 이야기는 지금도 효력을 발한다. 어쩌면 그의 이야기가 전세계인들에게 해당하지 않을까? 세상이 정말 좋게 변한다면, 그가 이런 소설을 쓸 날은 머지않아 없어지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