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지정 상용한자 1800 1권 - 고우영과 함께하는, 214부수
고우영 지음 / 남문(도서출판) / 2004년 4월
평점 :
절판


매우 웃긴 그림체를 가진 고우영이 그려낸 1800자의 한자. 물론 1권인지라 기본 부수만을 다루었다. 보통 한자를 외울 때에는 연상 단어를 생각하여 외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지만 나는 그렇게 외우는 것이 잘 되지 않았다. 사람들도 한자를 실제 그림과 연상을 많이 짓도록 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하는가 보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우영 선생님이 직접 만화를 그려 1800자나 되는 글자들을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려 했다.

온갖 인물이 나와 다양하게 한자를 설명해주는 방식. 그 중에서도 실제 물건을 인물들이 집어들어 직접 설명하는 것을 보고서 아하! 하고 거의 모든 한자가 이해되었다. 물론 솥 력, 삼 마와 같이 약간 복잡한 한자는 그림을 보고 외우려고 해도 잘 이해되지가 않았다. 한자를 그림과 연상시켜 생각해내는 데에도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가보다.

한자를 모두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기본 부수라도 알려면 고우영 작가님의 이 책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약간씩 욕이 섞여들어가 그림이 지저분해 보일지도 모르겠으나 웃다보면서 절로 한자를 외우게 해주는 책. 다음 권들도 얼른 사서 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