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애덤 스미스 국부론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50선 12
손영운 기획, 손기화 글, 남기영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애덤 스미스. 근대 사회의 발전에 가장 큰 기여를 했던 제임스 와트와 동시에 획기적인 발전을 하게 해주었던 책이다. 애덤 스미스는 이 국부론이라는 책을 써내어 사람들에게 국가가 발전하는 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준 책이다. 이 책이 등장하자 사람들은 매우 깜짝놀랐으며, 사람들 모두가 그에게 존경을 표했다. 그런 그가 들려주는 재미있는 이야기! 당장 그의 삶과 그의 지식 속으로 풍덩 빠져들어 보았다.

애덤 스미스는 철학자 칸트와 같이 독신으로 살아온 학자이다. 그가 못생겨서가 아니라 단지 그는 성격적으로 여자를 싫어하는 타입이었다. 단지 그나 칸트가 혹시나 가족을 이루었다면, 지금과 같은 기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게 해주었던 생각을 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다. 어쨌든 애덤 스미스는 오직 홀어머니와만 살면서 학문에 힘쓸 수 있었기에 국부론을 써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국부론에 대해 한 번 알아보자. 국가가 발전하려면 경제를 알아야 하고, 경제를 알려면 우선 그 원리를 알아야 할 것이다. 물건의 값이 정해지는 데에는 공급과 수요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이 모든 물건에는 자연 가격과 시장 가격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 둘의 가격은 같을 수도 있고 시장가격이 자연가격보다 높거나 낮을 수도 있다. 자연 가격이라는 것은 물건이 자연적으로 정해진 가격이고, 시장가격은 공급과 수요로 인해 그 가격이 임의로 정해진 것이다. 즉 금 자체의 가치는 항상 같지만, 갑자기 금광 하나가 발견되거나 인기도가 떨어진다면 시장 가격은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인류의 경제가 발전하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것은 바로 화폐이다. 고대에서는 물물 교환을 하였는데 이 때에는 상대방의 조건이 맞지 않거나 그 가치를 정확히 흥정하지 못해 곤란해지기 일쑤였다. 그래서 쌀, 소금을 화폐 대용으로 사용하였으나 소금은 비가 오면 다 녹아버리고 쌀은 쉽게 쥐가 먹거나 벌레가 들 수 있다. 그로 인해 생긴 것이 금속 화폐인데, 정확한 양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금을 하여서 상대방을 속이는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일정한 금속에 문양을 찍어낸 것이 주조 화폐이다. 이것이 우리나라의 100원, 500원 동전을 말하는 것이다.

애덤 스미스는 무기란 것이 나쁘다고만 말할 수는 없다고 한다. 문명국이 만약에 국가의 방위를 민병대에 맡겨버린다면 근처의 미개한 국가에게도 쉽게 점령당할 수가 있다고 한다. 그로 인해서 군사적인 면으로도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발전했다고 하더라도 핵을 가진 국가에게는 자연히 벌벌 떨 수밖에 없지 않은가? 군사를 소유하는것의 중요성이란 바로 그런 것이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들어보기만 했지 직접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부론의 실제 내용은 이렇게 쉽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전혀 몰랐었던 경제의 법칙까지고 속속들히 알게 해준 책이다. 애덤 스미스, 이제는 그가 더욱 존경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