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동아 2008.9
과학동아 편집부 엮음 / 동아사이언스(잡지)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과학동아. 아주 즐겨보는 최고의 책이라 생각하는 책이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어린이 과학동아를 즐겨 보다가 이제는 다시 이 과학동아를 보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무척 바쁘게 지내다가 오랜만에 이 책을 보니 무척 기뻤다.

책속에서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신기전이란 영화였다! 바로 오늘 개봉된 영화로,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재현해낸 책이라니 무척 관심이 쏠렸다. 여기서 주제는 바로 신기전! 신기전은 세계 최초의 로켓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유럽에서 19세기에 막 화약을 개발했을 때 우리나라는 15세기에 개발을 완료했다. 그것이 바로 신기전! 일반 화살에 비해 2배나 멀리 화살을 쏠 수 있으며 닿자마자 폭발을 하고 심지어는 한꺼번에 몇백발을 발사할 수 있는 그런 신기전.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비록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신기전의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볼 수 있는 기회에 마음이 들떴다.

그 다음에 본 사실은 바로 비보잉의 과학! 솔직히 비보이란 것에 관심이 많지는 않았지만, 볼 때마다 멋있다고 느꼈다. 그런데 이 비보이를 어떻게 하는 지도 몰라 시도조차 하지 않았는데, 여기서 그 비보이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정확히 설명해 주었다! 나인티나인티가 뭔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원리는 약간 이해가 되었다. 물론 하는 법도 잠깐 나와있긴 했으나... 도저히 도전할 만한 분야가 되지 못한다.

최근에는 소고기 문제로 많이 세계가 들썩거렸다. 그런데 이 소가 미국소든 한우든 공통으로 가진 문제점이 있다! 바로 메탄가스를 발산한다는 것이다! 메탄가스를 발산한다는 것은 엄청난 일이다. 한 마리가 발생시키면 문제가 없지만 전 세계의 소들은 지금도 방귀를 뿡뿡 뀌고 잇다. 이 소의 방귀는 그 농도도 짙고 양도 많으므로 온실 효과의 주범은 소라고 할 수도 있다.

과학동아. 매우 흥미로운 수많은 사실들을 또다시 제공했다. 우리에게 흥미를 줄 만한 주제속에서 과학을 유추해내는 그런 특징은 그대로 살아있다. 앞으로도 과학동아는 즐겨 보아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