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역사 이야기 4 - 현대편 - 상 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역사 이야기 1 4
수잔 와이즈 바우어 지음, 정병수 그림, 최수민 옮김 / 꼬마이실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역사가 가장 길지라 생각했었지만 의외로 세계역사중에서 현대편이 두 권을 차치해 제일 길었었다. 무엇 때문일까? 아마도 그 기간은 짧더라도 세계에서 일어난 수차례의 개혁과 엄청난 규모들의 전쟁때문이었을 것이다. 오스만투르크와 오스트리아-형가리, 그리고 독일에 의해 일어난 제 세계 1차 대전과 함께 각종 자질구레한 사건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당시에는 정말 수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다. 미국의 서부 개척시대는 바로 이 때 생겨났다. 그렇다고 해서 책속에서 카우보이의 모습을 보는 것은 기대하지 마라. 원래 서부 개척 시대는 미국에 살던 주민들이 인구수가 너무 많아지자 일자리를 찾기 위해 원주민들이 차지하고 있던 광활한 땅 서부를 향해 나아간 것이다. 이 때 서부에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서 새로운 주들을 미국에 편입했다. 미국의 영토가 더욱 넓어질 수 있었던 까닭은 바로 이 사람들의 서부개척 욕심때문이었다.

물론 발전이 많았지만, 전쟁도 그만큼 많아졌다. 유렵과 아메리카, 아시아의 수많은 나라들이 서로 땅을 차지하고 견제했기 때문에 러시아와 프랑스, 영국, 오스만 투르크는 수차례의 전쟁을 일으켰다. 유렵에서는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러시아가 있엇는데 아시아에서는 중국이라는 해가 지고 다시 일본이라는 태양이 떠오르고 있었다. 이 작은 섬나라의 사무라이들이 거대한 중국을 이기고 최고의 함대를 자랑하는 러시아를 이길 줄 누가 알았겠는가? 일본은 그렇게 떠올랐고 한국은 더 고통받았다.

세계 역사. 그 범위가 너무 넓어서 전부 알기란 정말 힘들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전체중에서 중요한 부분만 약간씩 알아간다면 세계 역사도 정복 가능할 것이다. 이 책으로 세계 역사를 하나씩 알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