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시간에 세계사 공부하기 지식의 사슬 시리즈 1
김정 지음 / 웅진주니어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또 국사와 세계사로 나뉘지만, 나뉘었다 하더라도 역시나 역사는 하나일 뿐이다. 세계와 우리나라가 연결되어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들에 관해서, 국사 시간에 세계사를 공부한다는 그런 즐거운 컨셉으로 책을 시작해본다.

세계사를 알기 위해선 당연히 국사를 먼저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도 외부의 수많은 나라들과 접촉했던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세계사도 같이 배워야 한다. 우리나라가 고구려라는 강력한 제국이 세워져 동북아시아의 제왕이 되었을 때, 서부에서는 수많은 사건들 또한 일어나고 있었다. 이렇게 국사를 배워가면서도 세계사를 동시에 배워본다.

세계에는 매우 불가사의한 일들이 많다. 한반도의 역사는 반만년에 이르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겨우 200년에 이르지 않았던가? 그런데도 미국은 탄생시절부터 그 규모가 크고 강대국으로 떠올라서 현재는 세계적으로 그 위상을 떨치고 있다.

아마 고대 역사는 6학년, 중학생때 계속 배우기 때문에 모두가 아리라 본다. 하지만 그만큼 제일 접하기 힘들었던 것이 바로 근대, 현대사이다. 오래된 역사에만 관심이 많아서였는지 조선왕조의 왕들 이름은 외우면서도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누구누구였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

현대사의 가장 슬픈 기억은 바로 두 차례에 걸친 세계 대전이다. 독일과 일본이 중심이 되었던 이 전쟁은 세계의 수많은 나라들이 개입하고나셔야 비로소 끝을 맺었다. 이 때 우리나라도 일본의 식민지가 되어 크게 고생을 한 적이 있었다.

세계사를 공부하는 것이 앞으로 더 재미있어질 것 같다. 국사는 친숙했지만 세계사에 관해서는 왠지 다가가기가 힘들었다. 고작 지구에서 무척 작은 땅만을 소유하고 있는 한반도의 역사를 알기도 벅찬데 어찌 세계 역사를 알 수 있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능하다. 우리나라와 세계는 하나이다. 국사시간에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는 까닭도 바로 거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