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공원에 숨어있는 과학 앗, 우리집은 과학탐험대 48
테리 디어리.바바라 앨런 지음, 송현옥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저번에는 전기와 물질에 관해서 배웠지만, 이번에 배우는 것은 바로 힘에 관한 것이다. 바로 그 유명한 롤러코스터를 아시는가? 롤러코스터는 바로 이 힘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롤러코스터를 돌려주기 위해서는 약간의 힘만 있으면 된다. 그러면 롤러코스터는 언덕을 올라갈 것이고, 곧 급경사가 나타나서 롤러코스터는 엄청난 속도로 내려가기에 우리는 쾌감을 느낀다. 이 때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가 계속 전환되어 역학적 에너지가 발생해 롤러코스터는 계속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멋지지 않은가? 그냥 아무 생각없이 타던 롤러코스터에 이런 비밀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에는 롤러코스터가 더욱 새롭게 보였다!

현재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바로 무동력의 비밀에 관한 것이다. 과연 세상에 무동력이란 것은 존재할까? 안타깝게도 나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과학이 좀더 발전한다면 몰라도 지금 상태로는 절대로 불가능하다는 게 내 생각이다. 물론 내 생각이 틀릴 수도 있지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세상에 무동력으로 돌아갈 수 있는게 있을까? 물질이 만들어지는데도 태양열이 있어야 하고, 우리가 움직이는데도 영양분의 화학에너지가 필요하다.

책속에는 재미있는 실험들도 함께 숨어있어서 읽는 맛이 난다. 특히 비스듬히 놔 둔 책의 아래쪽에 찰흙을 붙인 원통을 올려놓으면 중력의 반대방향으로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마술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다니! 다음 꾸러기 가족의 모험은 무엇일지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