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화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1 -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 초기까지
이이화 지음 / 파란하늘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이이화 선생님의 만화 한국사 이야기를 본 후에, 6학년 사회 교과서에 무척 자신있었던 나는 이번에 글이긴 하지만 훨씬 더 쉽게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이화 선생님은 역사를 가장 정확하게 서술해 주시는 선생님으로 유명하시다. 그래서 무척 궁금해 하는 내용도 쉽게 서술해 주셔서 최고의 역사 학자로  불리고 계시다. 그런 유명한 선생님께 배우는 한국사가 무척 기대된다.

이야기 한국사의 시작은 역시나 선사시대이다. 선사시대란 글로 역사를 기록하기 이전의 시대를 뜻하며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가 바로 그것이다. 구석기 시대의 특징은 뗀석기라 하여 돌을 깨트려서 떼어낸 석기라 하여 뗀석기 시대라고 하며, 신석기 시대는 돌을 갈아 만들었다고 하여 간석기 시대라고 한다. 그렇게 시작된 한국사 역사는 고조선 시대, 삼국시대, 남북국 시대등을 거쳐서 조선까지 오게 된다.

이야기 한국사에서 무척 궁금해 하던 내용을 알게 되었다. 바로 해동성국이라 불렸던 위대한 제 2의 고구려 발해에 관한 내용이다. 발해는 본래 그 기록이 별로 없어서 신비에 싸였던 국가이다. 고구려 장수 대조영이 세웠으며 그 국권이 얼마나 강했던지 중국과 일본에까지 그 영향을 미쳤으며 외교적으로도 훌륭한 일들을 해냈던 국가이다. 단지 내부에서의 정권 분립으로 인하여 거란에 멸망한 것이 흠이었다고 할 수가 있다.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사람들이 권력을 차지하려 하는 것이다. 높은 권력을 차지하려면 오히려 책임감이 강해 힘들기만 할 뿐이고, 나중에 몰락하면 누구보다도 힘들고 부끄럽게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좋은 삶을 사는 것도 좋지만 무조건 더 상위를 향해 나아가려 하는 것은 오히려 망하는 길인 것 같다.

그 이후로 신라가 당나라와 연합하여, 고구려와 백제를 멸망시킨 후에 발해와 붙어서 남북국시대를 유지한다. 본래 신라는 전성기도 가장 늦고 무엇이든지 다 늦는 국가였지만, 뛰어난 외교 정치와 전략으로 인해서 한반도 일대를 차지할 수가 있었다. 그렇게 천 년의 역사를 이어오면서 신라는 많은 유물들을 남겼다. 성덕 대왕 신종, 첨성대등 지금도 무척 유명한 수많은 유물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나라는 언젠가는 망하게 된다. 신라도 발해처럼 내부의 정권 탈취 싸움으로 인해서 전국이 뒤흔들렸고, 수많은 봉기가 일어났으며 그중 매우 큰 세력인 후고구려와 후백제는 용호상박으로 서로를 언제 멸망시킬지 모를 위험한 줄타기를 하고 있었다. 후백제 왕 진훤과 후고구려왕 궁예는 큰 세력을 잡았으나 곧 궁예는 망하고 후고구려대신 고려가 생겨나 왕건이 통치자가 되었으며, 왕건이 그 온화한 성격으로 인해서 한반도 통일을 또다시 이루어낸다.

그렇게 또다시 역사를 이어온 고려는 우왕때 장수 이성계에 의해서 망하고 그 유명한 나라 조선의 역사가 재시작된다. 그런데 특징은 고려가 나라 전체를 뒤엎고 만들어진 나라인 반면 조선은 단지 고려의 왕조를 교체한 것 뿐이다. 물론 바뀐 것은 많지만 고려에 비하자면 비교적 쉬운 나라의 교체라고 볼 수가 있다. 이는 많은 사람이 이성계를 지지하고 그 세력이 무척 강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야기 한국사를 읽으면서 정말 한국의 역사가 눈앞에 들어왔다. 역사는 의외로 무척 쉬운 것 같다. 암기 과목으로 생각하면 어렵지만 체험학습으로 다니며 박물관에서 본 것, 실제 부여 공주 등을 다녀오면서 책을 읽었던 것이 연결되며 점점 재미있어지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역사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6-13 2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험학습했던 것과 역사 책을 연결시키면, 역사 공부가 정말 즐거워질 것 같아요~~
제가 국사를 배울 때는 참 재미없는 과목 중 하나였는데, 요즘은 '이렇게 재미있게 공부할 수도 있겠구나'라고 새삼스레 배우고 있답니다. 저도 이 책, 찜합니다~~

최상철 2008-06-14 00:09   좋아요 0 | URL
맞아요~ 이 책은 이해하기가 훨씬 쉽게 된 좋은 책이었어요. 아이말이 이 책을 읽고 나니 만화인데 어째서 이이화 만화 한국사가 글이 더 많은지 모르겠다고 고개를 설레 설레 흔들더군요. 4학년 때 읽게 하느라고 한동안 참 많이 끼고 다니게 한 책이었거든요.ㅎㅎ 저는 책과 함께 아이들에게 사극 드라마 보기도 많이 권한답니다. 님은 어떠세요? ㅎ 역사책을 읽으면서 이해도 더 돕고, 추가로 궁금한 사실은 찾아보게까지 해서 함께 보며 이야기 나누기 참 좋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