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보는 세계 - 움직이는 지리 교과서
일레인 잭슨 지음, 이충호 옮김, 서태열 감수 / 대교출판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mom

다양한 팝업 기법으로 만들어진 세계지도책을 보고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처음 표지부터 우둘두툴한 그 느낌이 딱딱하고 자칫 머리만 아프게 하는 세계 지도를 아주 흥미로운 시선으로 바꿔 놓게 하는 놀라운 책이었습니다.   
 
우리 나라 지도도 이렇게 재미있는 팝업북 형식으로 나온다면 아이들이 지리 공부를 대단히 흥미로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닫힌 사고를 열린 사고로 만들어주는 놀라운 책.
 
열쌍의 눈동자는 이 책 한 권을 구경하며 오르락 내리락 환성을 지르기에만 바빴습니다.  지도 만드는 방법의 평면 지도가 3차원 지구의로 변하는 모습이 환상적이었던 만큼 북극권, 북회귀선, 적도, 남회귀선 남극권까지  한 눈에 쏙쏙 알아볼 수 있게끔 조목 조목 잘 정리 되어 있습니다.
 
세계의 시간과 함께 지구에 관한 기초 자료까지 아주 충실하게 준비해준 이 책은 보는 것 자체로 활용도가 높으나, 엄마의 욕심은 더해  올 여름방학동안 움직이는 지리 교과서로 만들고, 붙이고 재미있는 지리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야무진 꿈을 꿔 봅니다.

===========================================================================

[다양한 방법으로 보는 세계 이야기]

신기하고도 너무너무 신기한 책, 지도로 보는 세계. 다양한 방법으로 팝업북이 되어 꾸며진 이 책은 화려하게 장식된다. 아시아에서부터 아메리카, 남극대륙, 아프리카까지 모두를 입체 지도로 살펴보는 멋진 책. 책을 펴는 순간 책의 화려한 이야기속으로 빠져든다.

맨 처음으로 맛보는 팝업은 바로 평면도형을 구형으로 만들기이다. 먼저 이상한 모양으로 잘린 평면 지도가 있다. 이 지도는 서로가 실로 연결되어 있어 옆에 연결된 끈을 잡아당기면 팽팽하게 맞물려서 동그란 모양을 이룬다. 이 동그란 모양을 풀면 한순간에 다시 평면 지도로 펼쳐지는 것이다. 이 신기한 기술은 다음번에도 써먹을 수 있을 듯 하다.

팝업북 이야기는 일단 뒷전으로 두고,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페이지마다 세부적으로 각 지역의 특징을 알아간다는 것이다. 남극대륙, 북극대륙, 유럽, 아시아,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남아프리카, 북아메리카 이 8개의 대륙으로 이루어진 지구를 다양하게 살펴본다. 특히 지구의에 관한 이야기는 무척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지금도 이 평면 지도를 정확하게 만들기 위하여 많은 지도 제작자들이 노력중이라니 무척 대단한 것 같다.

세계의 지도를 살펴보자면 자연히 지리하고 연관이 되고 이 지리는 기후와 깊은 연관이 있다. 기후! 이 기후는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해있다. 날씨가 따듯하면 따듯한 날씨에 맞게 몸이 적응을 하고, 날씨가 추우면 춥게 적응한다. 이 기후 상태중에서 제일 위험한 것은 바로 지구온난화이다. 적조는 한번 하고 나면 장시간 후엔 끝나지만, 이 지구온난화는 이산화탄소로 인하여 계속된 온도 상승을 불러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북아메리카에 위치했으며 무척 넓은 땅을 소유했고 현재는 한미 FTA등으로 다양한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국가, 미국. 이 미국은 자유의 여신상, 200년간의 엄청난 경제 발전등으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지식 연구는 이 미국에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도 있으며 지금도 그 위세를 떨치고 있는 국가가 바로 미국이다.

세계 역사는 몰라도 세계 지리만큼은 정말 자신 없는 나였지만, 이 책을 보고나서 입체이다보니 당연히 나의 뇌리속에 온갖 기억들이 확연하게 꽂혔다. 앞으로도 이 책을 자주 참고해서 많이 이용하도록 해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5-30 2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리뷰 따라가서 책 미리보고 왔어요.
아, 입체팝업북은 이미 여러 권 가지고 있으니 더 욕심내면 안되는데 ... 이 책, 너무 탐나네요. (꿀꺽 ^^;)
음, 아이들과 책 만들기~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최상철 2008-05-30 23:53   좋아요 0 | URL
아~ 먼저 실제로도 꼭 한번 보셔요~
저도 입체팝업북 계속 지르기하지만요~ ㅎㅎㅎ 갠적으로 지금도 동화책
사들이고 있습니다. ㅎㅎ
이책은 지도에 관련된 책인데 정말 잘 만들어졌어요~
우리나라 지도도 이렇게 재미있으면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할까요.
방학 때 우리나라 지도도 함께 범벅으로 만들기 해보면 잼나겠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