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차이를 만든다 - 보이지 않는 것을 통찰하는 통합적 사고의 힘
로저 마틴 지음, 김정혜 옮김 / 지식노마드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이번에 어머니께서 건네주셨던 책은 왠지 어려워보이던 책이었다.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 출판사 이름만 하더라도 지식 노마드라 하니 왠지 강한 압박감이 밀려왔다. 하지만 어머니께서 말씀하셨다.

"우리 편견을 버려보자.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는데 궁금하지 않니? 어떤 차이를 만들 것 같아? 다 읽고 나서, 우리 같이 이야기 해보자꾸나." 

세상은 작은 생각의 차이로 만든다. 누군가가 강박관념을 깨고 작은 생각을 하였을 때, 그는 지우개연필을 발명하여 세계적인 인물이 되었다. 그의 이름, 바로 하이만이었다.

A.G.래플리. 무너져 가는 P&G를 다시 세운 위대한  CEO였다. 그는 무너져 가는 P&G를 구원한 사람이었다. 당시에 그는 두 가지 중의 한 가지를 선택해야 했다. 그는 원가를 절감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거나 브랜드를 강력하게 할 혁신을 갖추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으나 그는 둘 다 선택하지 않았다. 아니, 그 둘을 모두 선택하는 선택을 했다.

책을 읽는 도중에 갑자기 어머니가 내 방으로 살짝 들어오셨다. 그러면서 불쑥 꺼내신 말,

"어렵지 않니? 그 책을 읽는다는 것 자체가 무척 대단하구나! 무슨 내용이니?"

그래서 나는 샐리와 빌의 고객에 대한 현실 모델의 이야기를 들려드렸다.

현재 자기가 있는 곳이 어디든, 어쨌든 자신이 있는 공간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눈을 감고 생각해보자. 지금까지 있던 공간을 아주 세밀하게, 꼼꼼이 생각해보자. 그러면 눈을 뜨고 보라. 그 모습이 과연 생각했던 것과 똑같던가? 그것은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실패했을 것이다. 이처럼 자기가 생각하는 현실모델은 진짜 현실과 다르다. 여기 두 협력자, 셀리와 빌의 현실 모델의 차이점을 생각해보자.

고객의 왈,

"저는 비전테크를 정말 좋아합니다. 비전테크는 이 분야에서 아주 오랫동안 혁신적인 리더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회사는 현재 날로 거세지는 원가 압박에 시달리고 있어서 저희로서는 새로운 걸정을 내릴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샐리의 해석,

"저는 비전테크를 정말 좋아합니다. 비전테크는 이 분야에서 아주 오랫동안 혁신적인 리더였습니다." >  고객들은 우리가 혁신적인 리더의 역할을 하는 한 계속 거래를 할 것이며 혁신과 리더십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성공 수단이다.

빌의 해석,

"하지만 저희 회사는 현재 날로 거세지는 원가 압작에 시달리고 있어서 저희로서는 새로운 걸졍을 내릴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 고객들은 원가에 대한 부담으로 거래를 중단할 것이기에 원가를 절감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처럼 현실 모델에 따라서 각자의 기준이 달라질 수도 있는 것이고 이러한 생각이 큰 차이를 바꾸는 것이다. 만약 샐리의 의견에 선택을 한다면 고객이 혁신과 리더쉽이 마음에 들지는 몰라도 가격때문이라면 역시나 다른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게적인 발명품이나 위험한 상황에서의 대처는 모두 작은 생각의 차이로 만들어졌다. 사회에는 비즈니스가 꼭 필요하다. 아무리 천재라고 하더라도 생각을 바꾸지 않는한 그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된다.

정말 생각의 차이를 바꾸니 내 주위의 모든 것이 바뀌는 듯 했다.  내 경우는 거창하게 조직이나, 회사 생활을 전혀 모르는 철부지일 뿐이지만,  개인의 경험은 생각으로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경험하였다.  나는 작년까지만 해도 스케이트를 탈 줄 몰랐고, 수영을 할 줄 몰랐으며, 자전거를 타지 못했다.  계절 스포츠로 1년에 한 번  다녀오고 말았기에,  그것을 좀 못한다 하더라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래서 초등 1학년 때부터 해마다 생일날, 어린이날, 방학 때 혹시 선물로 인라인스케이트를 사주시겠다고 하면 그 때마다 거절했다.  그렇게 위험한 것을 타다가 다치는 것이 내게는 더 두려웠기 때문이다.   아버지 회사에서 선물로 나온 자전거.  나는 조금 다치고 힘들었지만 자전거를 배웠고, 지금은 잘 타고 다닌다.  수영 하면 물이 더 무서웠는데, 얼마나 재미있는 놀이인지 알게 되었다.  저 지난주부터 타기 시작한 인라인 스케이트.  아직 2번만 공원에 가서 연습했지만, 점점 타는 것 자체가 재미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절대 할 수 없어."

라는 생각이,

"나는 할 수 있어."

라는 생각으로 바뀌니 이제 그 전에 겁내던 시도조차도 손쉽게 해서 성공하게 되었다. 나는 많은 책을 읽고, 실험을 하고 수학, 과학을 좋아하게 되었지만, 내가 대학영재교육원에 다니게 될 줄은 몰랐다.  물론 4학년 담임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신 이후 무척 들어가고 싶다고 생각은 했지만 말이다.  이제 나는 과학영재학교에 가는 것을 계속 생각하고 있다.  '가고 싶다.  가고 싶다.'라고 생각하면서.... 생각이 차이를 바꾸고 인생을 바꾼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이 주는 교훈일 것이다.  앞으로는 그 어떤 일도 해내려는 생각을 먼저 한다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는 것을 이 책으로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내가 원하는 생각을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 생각이 차이에서 옳은 생각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5-14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이 차이를 만들고, 실행이 그 차이를 빛나게 하지요~
멋진 母子에게 추천, 꾸욱~ 입니다. ^^

최상철 2008-05-15 08:57   좋아요 0 | URL
용이랑슬이랑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