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몰입 수업
김진섭 지음, 김상민 그림 / 파랑새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중, 미래의 나를 위한 아름다운 보석]

공부해라, 집중해라, 책읽어라, 게임 그만해라, 학원가라! 자신을 위한 어머니의 대표적인 잔소리들이다. 부모님의 힘에 이끌려 어쩔 수 없이 책상 위에 앉는다면, 문제집이나 책의 글자가 눈에 들어오기는 커녕 자장가를 불러주듯이 졸음만 쏟아질 따름이다. 이 때 또다시 쏟아져 나오는 속사포같은 잔소리는 바로 "집중해라!"이다. 집중, 과연 집중은 무엇일까? 나조차도 고민을 하고 있는 이 집중이란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길래?

한이 형의 말을 빌리자면, 집중은 '나'라는 꽃을 피워줄 거름이자 나를 화려하게 치장해줄 보석이다. 그만큼 집중은 무척 중요하다.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 그것이 바로 집중이다. 물론 집중은 공부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몰입하는 것, 곧 축구나 컴퓨터 게임 그리고 그림 그리기같은 것도 집중에 속한다. 주인공 대치와 지훈이 그리고 나라의 모습속에서 몰입의 예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집중력도 나를 피우기 위한 하나의 거름이지만, 다른 것들도 무척 중요하다. 우선은 자신이 무엇을 위해 공부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것에 대해 몰입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내가 공부를 해서 꼭 되고 싶은 직업은 무엇이고,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아는 것, 그것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필요한 일일 것이다.

한이 형이 특별한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닌 만화책을 시작으로 공부를 가르치는 것을 보니, 만화책이 전부는 아니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공부에 있어서 가장 큰 편견은 처음부터 무조건 어려운 문제를 풀어보는 것일 것이다. 하지만 그런 공부는 일생에 있어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내가 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만약 그것이 과학자라면, 과학자가 되기 위해 이루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그 답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를 하는 것이라면, 앞으로는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 대답이 항상 과학만을 생각하지는 않고서 공부를 열심히 하고도 과학책을 즐겨 읽는 생활이라면...

처음에는 어린이 계발서가 많이 나온 최근에 많이 읽었던 출판사에서 나온 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얼마 전 모던보인 알렝과 짱뚱이 시리즈중 한 권을 읽어보았던 파랑새출판사책이였다.  계발서이지만 굉장히 재미있었던 책. 마시멜로 이야기처럼 삶의 이유를 부여하고 그 방향을 제시해주는 어린이를 위한 재미난 인생 계발서.

요즘은 이러한 어린이를 위한 책들이 많이 나와서 내 마음이 점점 포근해진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계발서들을 즐겨 읽고 싶었다.  무엇인가에 대한 몰입은 내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중요한 것이었고, 앞으로의 내 삶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해보았던 것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몰입에 관한 것에서 정말 중요한 것. 앞으로 절대 잊지 않을 것이다. 

6th 최 상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