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박정희 2
백무현 지음, 박순찬 그림 / 시대의창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독재자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농촌을 근대화시키고 외화 10억달러 벌어들이는 사업에 성공하였던, 밉지만 욕할 수 없던 대통령 박정희. 비록 그가 암살당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욕을 했기는 했지만 그래도 모든 사람이 욕하지는 않았던 자, 그 자가 바로 박정희다.

온 국민에게 근대화 의식을 심어주어서 좋은 평도 얻었던 박정희 대통령. 독재 정치로 욕을 먹기는 하였으나 어쨌든 그가 이룬 업적은 우리나라의 발전을 이루어 주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것이긴 했다. 여러 번의 암살 시도에 놓여서 목숨을 잃을뻔 했던 박정희, 술판에서 부하의 손에 의해 죽게 된 박정희. 그런 그의 일생은 정말 파란만장했다.

박정희 외에도 정말 많은 대통령이 있었다. 나는 오직 박정희 대통령이 욕만 들어먹었던 나쁜 대통령인줄만 알았다. 그런데 꼭 그렇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박정희 이후의 전두환 정권 때 전두환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욕도 많이 먹었지만 서울 올림픽을 개최하고 나라를 더 좋게 만든 것 또한 그였다.

만화 박정희를 통해서, 당시에 정치가 어떠하였는지를 재미있고도 쉽게 알아낼 수 있었다. 당시 사람들이 치마도 길게 입어야 하고 두발도 단정히 해야 했으니 얼마나 답답했던 생활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낱 가난한 집안의 꼬마에서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된 박정희에게 약간의 찬사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